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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단신, MY플레이스 및 네이버앱 소식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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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MY플레이스, 개인 맞춤형 로컬 콘텐츠 플랫폼으로 재단장

네이버(대표이사 최수연)는 MY플레이스를 리뷰 플랫폼에서 이용자가 로컬 경험 전반을 관리하는 개인화 플랫폼으로 개편한다고 22일 밝혔다. 개편된 MY플레이스는 네이버앱∙웹, 네이버 지도앱 MY탭에서 만나볼 수 있다. 네이버 지도는 12월 중 지도앱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자가 모바일 환경에 한층 최적화된 사용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2019년 출시된 ‘MY플레이스’는 로컬 리뷰 플랫폼으로서, 이용자가 재미있게 장소 방문 경험을 기록하고, 다양한 리뷰를 살펴보며 취향에 맞는 장소를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이번 개편을 통해 MY플레이스는 로컬 리뷰 플랫폼에서 나아가, 이용자가 로컬 관련 활동 내역을 편리하게 모아볼 수 있는 통합 플랫폼으로 외연을 넓히게 됐다. 이제 이용자는 MY플레이스에서 리뷰를 작성하는 것은 물론, ▲예약 내역 및 주문 현황 ▲기차 승차권 정보 ▲장소 방문 타임라인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개편된 MY플레이스는 예약, 지도, 플레이스 리뷰 등 네이버의 다양한 로컬 서비스의 시너지를 강화해, 이용자의 활동 내역을 바탕으로 개인 맞춤형 로컬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가령, 예약한 장소의 방문 일정이 다가오면, 해당 지역의 날씨와 함께 교통수단별로 소요 시간과 경로를 안내한다. 아울러, 네이버의 AI 기반 장소 추천 시스템 ‘에어스페이스(AirSPACE)’를 바탕으로, 예약한 음식점 및 숙박 업체 주변에 위치한 가볼 만한 장소들도 추천해준다. 이용자가 예약했던 장소를 따로 검색해 이동 경로를 확인하고, 함께 방문할 장소를 추가로 검색하지 않아도, MY플레이스에서 한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MY플레이스 내 ‘타임라인’ 탭을 통해서는 ▲다가오는 예약 일정 뿐만 아니라 ▲이용 완료한 예약∙주문∙승차권 정보 ▲방문했던 장소에 남긴 사진∙영상 리뷰 등 다양한 로컬 관련 기록을 모아볼 수 있다. 이용자는 다양한 필터와 날짜 검색 기능을 활용해, 편리하게 활동 내역을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다. 나아가, 최근 방문했거나 리뷰를 작성한 장소들은 지도상 아이콘으로 표기되어 있어, 한층 입체적으로 내 방문 경험을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는 추후 길찾기 및 내비게이션 길안내 등 네이버 지도를 통한 이동 기록도 ‘타임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로컬 서비스간 연결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네이버 플레이스 콘텐츠를 총괄하는 최지훈 리더는 “네이버는 예약∙주문과 같은 편의 기능부터 플레이스 리뷰, 네이버 지도까지 이용자의 전반적인 여정에 필요한 모든 로컬 서비스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며 “개편된 MY플레이스를 통해 이용자가 장소 관련 활동을 한 곳에서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활동 내역과 관련된 가볼 만한 장소도 추천하며, 이용자들의 맞춤형 로컬 서비스로 자리매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검색에서 탐색으로 진화하는 네이버앱

오는 25일부터 네이버앱에서 사용자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고 창작자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네이버는 개인화 콘텐츠 추천 서비스인 홈피드와 클립에서 다양한 사용자 참여 이벤트를 진행해, 네이버앱에서 사용자가 자신의 관심사와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발견하고 탐색하는 경험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네이버는 25일부터 홈피드와 클립에서 콘텐츠를 즐기고 미션을 완료하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네이버앱 피드런’은 이용자가 네이버앱 하단의 홈피드 콘텐츠를 스크롤하며 달리기 거리를 기록하는 이벤트로, 다음달 15일까지 진행된다. 개인전에서는 미션 거리 10/30/50m마다 찾을 수 있는 스티커를 누른 참가자 20만 명에게 선착순으로 네이버페이 포인트가 지급되며, 2km 이상 달린 참가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포인트 5만 원이 지급된다. 또, 홈피드에서 달린 거리를 합산해 겨루는 팀전 대결도 진행된다. 참가자는 청팀 또는 백팀에 랜덤 배정되며, 홈피드 콘텐츠를 탐색한 합산 거리가 더 많은 우승팀 전원에게는 최대 1만 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가 제공된다.

클립에서는 다음달 8일까지 ‘오늘도즐찾(즐겨찾기) 네이버앱- 클립 편’ 이벤트가 진행된다. 네이버앱 클립탭에서 클립을 시청하고, 댓글에 ‘스티커’와 ‘좋아요’ 리액션을 남기는 단계별 미션을 완료하면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하는 럭키박스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이번 이벤트는 댓글 창 밖에서도 다양한 감정 스티커를 남길 수 있는 클립만의 기능을 경험하는 미션을 통해 시청자가 영상을 보는 중간에도 간편하게 크리에이터와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편, 콘텐츠 시청에서 지도, 예약, 쇼핑 등 오프라인 경험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클립 서비스의 강점을 극대화한 ‘클파원 갓 어워즈’ 이벤트도 다음달 31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이벤트는 네이버가 선정한 대회장을 방문해 숏폼 리뷰를 만들고 장소 스티커 및 해시태그(#클파원갓어워즈, #클파원챌린지)와 함께 네이버앱 MY플레이스, 블로그 앱, 네이버TV 앱 중 한 곳에 업로드하면 된다. 어워즈 대회장으로는 유명 레스토랑, 로컬 핫플레이스 등 음식점 1,000개가 선정되었으며, 관련 정보는 이벤트 홈페이지와 각 대회장의 플레이스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지도에서도 ‘클파원 갓 어워즈’를 검색하거나 저장 리스트를 활용해 주변 대회장을 손쉽게 찾을 수 있다. 이번 어워즈는 많은 재생 수를 기록한 클립 창작자뿐만 아니라, 해당 클립이 제작된 대회장의 사업자도 상금을 획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이벤트를 통해 이용자들이 클립에서 취향에 맞는 핫플레이스를 발견하는 경험이 확대되고, 창작자와 판매자, 이용자가 네이버앱을 중심으로 연결되는 구조가 더욱 견고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앱 이재후 부문장은 “이용자들이 네이버앱에서 관심사를 확장하며 새로운 콘텐츠를 탐색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다채로운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네이버앱이 필요한 정보를 정확히 검색하는 것은 물론 뜻밖의 취향을 탐색하는 역할을 하는 플랫폼으로서 진화하며, 홈피드, 클립, 쇼핑, 플레이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연결해 이용자들에게 끊김 없는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 네이버에서 ‘2024 MAMA AWARDS’ 다채롭게 즐겨보세요

네이버㈜(대표이사 최수연)는 22일부터 진행되는 *‘2024 MAMA AWARDS(2024 마마 어워즈)’를 네이버TV, 치지직, 클립 등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에서 만나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용자는 네이버가 구축해 온 탄탄한 동영상 플랫폼 생태계에서 마마 어워즈를 한층 다채롭게 감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2024 MAMA AWARDS(2024 마마 어워즈): K팝 시상식 최초로 미국 개최를 알린 2024 마마 어워즈는 22일 미국 LA 돌비씨어터를 시작으로 22일~23일에는 일본 교세라 돔 오사카에서 개최된다.   

우선, 네이버TV는 22일부터 생중계를 통해 ‘2024 마마 어워즈’의 메인 공연, 레드카펫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네이버의 안정적인 스트리밍 기술력을 바탕으로, 어워즈 현장을 고화질로 끊김 없이 만나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이용자가 시상식 이후에도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무대를 여러 번 감상할 수 있도록 주요 무대 다시보기(VOD)도 제공할 계획이다.  

네이버의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은 스트리머와 함께 시상식의 현장을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는 ‘같이 보기’ 콘텐츠를 제공한다. 치지직은 최근 스트리머 등급과 관계없이 모든 방송을 높은 품질의 선명한 화면으로 송출할 수 있도록 기능을 업데이트했다. 이에, 다양한 스트리머가 ‘2024 마마 어워즈’를 더욱 고화질로 생중계하며 시청자와 활발히 소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 ‘클립’에서는 시상식, 레드카펫 현장 등 2024 마마 어워즈의 주요 순간을 숏폼으로 가볍게 즐길 수 있다. 지드래곤, 에스파 등 출연 아티스트의 퍼포먼스 무대도 현장감 있게 클립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네이버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주건범 리더는 “네이버는 이용자가 다양한 방식으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도록, 숏폼부터 스트리밍, VOD를 아우르는 동영상 서비스를 지속 고도화해왔다”며 “앞으로도 네이버TV, 치지직, 클립 등 동영상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서비스들 간 시너지를 높이는 방안도 지속 구상하며 이용자들에게 차별화된 콘텐츠 소비 경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페이, 한국재무관리학회 ‘상생금융 우수기업상’ 수상

네이버페이(대표이사 박상진)가 혁신적인 기술 역량에 기반한 소상공인 지원 노력과 금융 생태계 발전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한국재무관리학회가 수여하는 ‘상생금융 우수기업상’을 수상했다.

한국재무관리학회(회장 강형구 한양대 교수)는 22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금융의 사회적 책임과 내부통제’를 주제로 ‘2024년 은행법학회·한국재무관리학회 추계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소상공인과 금융소비자에 대한 상생금융 제공에 선도적 역할을 지속해온 네이버페이에게 우수기업상을 수여했다. 한국재무관리학회는 지난 1982년 창립 이래 42년여간 재무금융 분야의 연구를 이끌어온 대표적 학술단체이다.  

네이버페이는 빅데이터와 머신러닝 기술 기반의 위험거래탐지시스템(FDS)을 활용한 ‘빠른정산’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상공인의 자금 회전과 사업 성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오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네이버페이 ‘빠른정산’은 배송시작 다음 날에 정산대금의 100%를 무료로 지급하는 서비스로, 지난 2020년 출시 후 지난 7월까지 40조원의 정산대금이 빠른정산을 통해 지급되었으며 이로 인한 소상공인의 금융비용 절감효과는 약 1,800억원에 달했다. 이와 같은 상생금융의 성과를 인정받아, 네이버페이는 지난 1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상생·협력 증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네이버페이는 금융정보에 비금융정보를 결합한 대안신용평가(ACSS) 모형을 활용해 금융이력이 부족한 씬파일러들도 ‘후불결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대출’을 통해 기존 금융에서 소외되어 왔던 온라인 사업자에게도 금융기회를 제공하며 상생금융 실천에 앞장서 왔다.

이 밖에도 소상공인들이 사업을 한눈에 통합 관리하고, 정책지원금 등 사업에 필요한 금융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추천받을 수 있는 ‘네이버페이 마이비즈’ 서비스를 지난 7월 오픈하며, 사업 성장 지원을 통한 소상공인 비즈니스 생태계 확장에 노력하고 있는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네이버페이 박상진 대표는 “학계 전문가 분들로부터 상생금융에 대한 네이버페이의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이번 수상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기술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혁신을 지속하며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설명] 22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2024년 은행법학회·한국재무관리학회 추계 공동학술대회’에서 ‘상생금융 우수기업상’을 수상한 네이버페이 박상진 대표(왼쪽)가 한국재무관리학회 강형구 회장(오른쪽)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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