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에서 서비스하고, 넥슨게임즈에서 개발한 루트 슈터 게임 '퍼스트 디센던트'가 지난 5일, 시즌2 업데이트 후 첫 개발자 라이브 방송으로 소통에 나섰다.
주민석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 주은경 통역사가 함께한 이번 라이브 방송은 글로벌 유저들과도 함께 소통하면서 다양한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전달받았다. 이범준 총괄 PD는 방송 후반부 Q&A 시간부터 함께 했다.
라이브 당시 시청자 수는 3천 명에 육박했으며, 조회수는 현재 2만 7천 회에 달할 정도로 시즌2에 대한 유저들의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실제로 '퍼스트 디센던트'는 시즌2 '보이드 추적'을 통해 반등에 성공했다. 스팀 DB에 따르면 기존에 시즌2 업데이트 전까지 만 명을 웃돌던 동시접속자는 시즌2 패치 이후 약 2만 6천여 명으로 단숨에 뛰어올랐다. 콘솔 플랫폼까지 고려하면 확실히 많은 유저가 게임으로 복귀하거나 신규 유저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이번 라이브 방송에서는 ▲시즌2 업데이트 주요 이슈 ▲핫픽스 1.2.1 소개 등으로 진행됐다.
■ 시즌2 업데이트 주요 이슈
먼저, 시즌2 업데이트 이후 발생한 다양한 이슈를 살펴봤다. 보이드 베슬 기록 장치 수집 퀘스트 이슈는 지난 7일, 1.2.0c 핫픽스를 통해 식별을 강화하고 입장 NPC를 보이드 베슬 작전 단말기로 통일해 해결했다.
침투작전과 보이드 베슬에서 몬스터가 점점 강해졌던 이슈는 몬스터가 강해지는 버그로서, 마찬가지로 1.2.0c 패치로 정상화됐다. 보이드 베슬 완료 상자 이슈는 킬런을 세팅할 때 조력자 상자가 나와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에 따라 1.2.1 핫픽스에서 동등하게 섞어 나오도록 개선된다.
얼티밋 샤렌을 얻기 위한 중이온 포집기 파밍 이슈도 있었다. 많은 숫자의 던전을 반복해야 하는 성격상 1.2.1에서 '다른 침투 지원' 기능을 지원하여 해결할 예정이다. '다른 침투 지원' 기능은 침투 작전, 비정형 물질, 난이도를 선택하고 다른 침투 지원을 선택해 다른 계승자가 있는 침투 작전으로 지원을 가는 기능이다. 다른 계승자의 침투 작전이지만, 완료 보상은 선택한 보상으로 지급하여 반복 플레이의 지루함을 덜어준다.
신규 계승자 '킬런'은 업데이트 이후 전반적으로 성능이 아쉽다는 평가가 제기됐다. 문제는 맹습을 무한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것에서 발생했다. 이에 따라 장기적으로 시스템의 고도 제한을 두고, 맹습의 자유도를 풀어서 킬런의 성능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승부사 기질이 걸린 동안 맹습을 지면에서만 무한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유저가 늘어나면서 장시간 자리를 비우는 afk 유저도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상습적으로 afk 행위를 일삼는 유저는 주 2회 일시적인 매칭 분리에 해당하는 제재를 진행하고 있으며, 쾌적한 플레이를 위해 제재를 강화할 예정이다.
■ 핫픽스 1.2.1 업데이트 내역
시즌2의 다양한 콘텐츠 개선을 담은 1.2.1 핫픽스는 12일 업데이트된다. 주요 패치 내용으로 앞서 언급한 '다른 침투 지원'은 선택한 침투 작전의 보상을 획득하지만, 플레이하는 침투 작전 던전은 계승자 수가 적은 다른 침투 작전에 입장하는 방식이다.
이때 같은 난이도와 배율의 침투 작전끼리만 매칭이 된다. 또한, 플레이 중 처치한 드랍 보상은 플레이 중인 던전의 드랍이 적용된다. 참고로 400% 침투 작전은 매일 던전이 두 개만 열리므로 다른 침투 지원의 영향을 받지 못한다.
밸런스 패치도 진행된다. 궁극 무기 밸런스를 수정하는데, 주로 장탄량 및 공격력 증가 등 상향에 무게를 뒀다. 편의성과 관련해서는 뉴비가 집중공략을 몰라서 가이드가 필요하다고 토로한 만큼 해당 부분 추가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후 핫픽스 1.2.2패치는 12월 19일 진행해 지속적인 밸런스 및 버그 패치를 약속했다. 핫픽스 1.2.2는 올해 마지막 업데이트다. 주민석 디렉터는 "추가로 핫픽스를 진행하고 싶지만 모든 플랫폼이 크리스마스 시즌에 연말 휴가를 떠나 검수 지원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양해를 구했다. 이어 핫픽스 1.2.3을 2025년 1월 7일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킬런 이후 새롭게 추가하는 신규 계승자 이네즈의 정보도 일부 공개됐다. 이네즈는 적에게 번개를 던지거나, 적 사이에 피뢰침을 던져 전기 충격으로 공격하는 스킬을 가지고 있다.
적에게 전도체 효과의 스킬을 만들어 부여하고, 총기나 스킬로 치명타가 발생하면 추가 전기 충격을 입히게 된다. 이네즈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시즌2, 2차 업데이트 이후 진행되는 데브 라이브 방송에서 상세하게 다룰 예정이다.
주민석 디렉터는 "새해에도 풍성한 업데이트와 꾸준히 게임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