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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한 달간의 매출로 중국 시장 비중이 58%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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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의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중국에서 흥행질주를이어가고 있다. 센서타워 스토어 인텔리전스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2022년 3월 24일 한국 시장에 출시된 후 약 4억 5,000만 달러의 누적 매출을 달성했디고 전했다. 

매출 시장을 살펴보면 중국 iOS 시장이 60.1%, 한국 시장이 39.9%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시장 진출 한 달 만에 올린 매출 약 2억 7천만 달러가 한국 시장에서 2년 3개월 동안 올린 매출을 넘어선 기록이다. 해당 매출이 한국 시장과는 다르게 중국 iOS 시장만을 집계했음을 감안하면 더욱 놀라운 성과이다.

<출처> 센서타워 블로그
<출처> 센서타워 블로그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중국에서 한 달 동안에 올린 매출 약 2억 7천만 달러 규모이며, 한국 게임 뿐만 아니라 현지 중국 인기 게임과 비교했을 때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장기간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왕자영요', '붕괴: 스타레일' 등이 포함된 지난 2년간 중국 iOS 시장 매출 상위 10개 모바일 게임과 비교해도 가장 높은 수치이다. 

2024년 5월 21일, 중국 시장에 '지하성과 용사:기원'이라는 게임명으로 출시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왕자영요', '화평정영' 등을 꺾고 중국 iOS 시장에서 출시 후 매출 1위에 올랐다.(2024년 5월 21일부터 6월 20일까지 중국 애플 앱스토어 추정치 기준).

중국 시장 출시는 현지 시장에서의 성과로만 끝나지 않았다. 지난 5월 21일부터 6월 20일까지 기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 1위에 올랐다.

원작 ‘던전앤파이터’ PC 게임은 2007년 출시된 후 2009년 중국 게임 대상에서 2관왕을 수상할만큼 큰 인기를 얻으며 ‘던전앤파이터’ IP는 오랫동안 중국 현지에서 높은 존재감과 인지도를 쌓았다.

센서타워 리뷰 분석에 따르면, 중국 시장에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플레이어들이 리뷰에서 가장 많이 언급한 단어는 ‘향수’이다. "어렸을 때 플레이했던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향수가 가득한 게임이다" 등의 리뷰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원작의 재미 요소들을 모바일에 잘 구현하며, 원작을 즐기던 현지팬들의 향수를 자극해 출시 초기 유저로 유입하는 데 성공했음을 보여준다.

중국 시장에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퍼블리싱을 맡은 ‘텐센트 게임즈’는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퍼블리셔이다. 지난 2년 동안 중국 iOS 시장에서 매출 상위 10개 모바일 게임 중 4개가 ‘텐센트 게임즈’가 퍼블리싱하는 게임이었다. 

'텐센트 게임즈’와 함께 잘 수행된 현지화 작업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중국 내 인기에 크게 기여했다. 중국 유명 배우 ‘디리러바’를 공식 모델로 기용하고, '이소룡’과의 콜라보 콘텐츠 선보이는 등의 현지화 전략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인기를 견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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