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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게임위, “더 이상 밀실 심의는 없다. 신뢰받아 소통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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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 게임위)는 6일 서울 종로에 위치한 CKL에서 소통간담회를 개최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했다.

이 자리에서 서태건 위원장은 현재 진행 중인 헌법소원에 대해서는 결과가 어떻든 겸허하게 받아들일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더 이상의 밀실 심의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밸브의 자체등급분류사업자 가입에 상당한 진척이 있는 상황이며, 내년부터 이용자와 업계 참여를 유도해 그들의 의견이 고려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아래는 현장에서 진행된 질의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좌로부터 박한흠 정책연구소장, 권혁우 사무국장, 서태건 위원장, 한효민 민원교육센터장, 김범수 자율지원본부장, 김세중 게임물관리본부장
좌로부터 박한흠 정책연구소장, 권혁우 사무국장, 서태건 위원장, 한효민 민원교육센터장, 김범수 자율지원본부장, 김세중 게임물관리본부장

Q : 게임위에 대한 여론이 악화된 이유는 뭐라 보나?

서태건 : 두 가지로 본다. 소통이 아쉬웠고, 내부에 문제가 있었다. 공공성이 있어야 했는데 거기서 잘못된 부분이 있다. 

Q : 밀실 심의에 대한 해결 방안이 있을까?

서태건 : 최근엔 없을 것이다. 위원 교체 시 그런 부분을 반영하며 불식시키고 있다. 그런 노력은 계속 할 것이다. 또 내부에서 다양한 경험이 필요하다 판단해 직원들이 해외 기관을 방문해 견문을 넓힐 계획이다. 

Q : 등급분류에 이용자 참여는 어떻게 할 예정인가?

김세중 : 규정상으로는 이용자나 단체의 위원회 업무 참여가 제도화되지 않았다. 향후 이용자 단체 추천을 받아서 등급분류 기준 규정 개정을 할 때 참여하거나 재분류 자문회의 구성을 할 때 추천받은 분이 참여하도록 규정을 개정할 생각이 있다.

Q : 최근 헌법소원이 있었는데, 심의 기준이 보수적이란 지적이 있다. 어떻게 생각하나?

서태건 : 청구에 대해 충분히 존중한다. 헌재 결과가 나온 후 수용할 것이고, 후속 조치를 준비하겠다. 

Q : 전문성보다 심의 과정이 알려지지 않는 게 문제인 듯 하다. 온라인이나 방청 신청 등 방식으로 공개할 수 있을까?

김세중 : 회의 참여나 방청은 논의된 바 없다. 현재로선 회의록 빨리 공개하도록 보완하려 한다. 향후 분류 기준 수립에 참여로 보완할 예정이다.

Q : 헌법소원 결과가 위헌이라고 하면 기관 존립에 위기가 올 텐데, 고용은 어떻게 될까?

서태건 : 미리 고민할 것은 아닐 것 같다. 겸허히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심의는 업무 비중에서 사후관리가 높은 만큼 역할이 아직 있을 것이다. 

Q : 스팀의 밸브와 제도 준수와 관련해 어느 정도 협의가 되고 있나?

김범수 : 직접 대면 회의를 했고, 자체등급분류 자료를 전달했다. 또 추가로 표준 설문 체계도 전달했다. 현재 검토 중인 걸로 알고 있고 아직 회신은 오지 않았다. 자체사업자 지정이 가장 좋지만 해외 사업자라 쉽지 않다.

Q : 해외 게임사의 확률 표기 조치에 대한 현황은?

김범수 : 총 631건이며 국내가 214건, 국외가 417건이다. 시정요청 보내면 준수율은 90% 이상이다. 문체부에서 시정권고는 2건이 있고 시정명령 1건이 있다. 명령마저 지나면 마켓에서 삭제 조치될 것이다. 

Q : 신고가 누적된 특정 게임에 대한 직권 재분류가 있었다. 향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김범수 : 이슈화가 된 시기에 투명하게 하고자 회의록을 공개하고 있다. 분과위원회에 올해부터 민간 6명이 참여하고 있다. 내년부터 이용자와 업계 참여를 유도해 의견이 고려되도록 할 예정이다.

Q : 블라인드 제도가 있지만 이해를 하지 못해 해외 게임 정보가 먼저 공개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근본적인 대책 있을까?

김세중 : 블라인드 후 내용수정을 하면 잠시 노출되어 유출되는 사례가 있었다. 지금은 요청하면 자동 블라인드가 되도록 시스템을 보완했다.

Q : 스팀에서 유명한 ‘바나나’가 환금성 이슈가 있지만 게임위 소관이 아니라는 답을 들었다. 이런 회색지대가 늘어날 듯한데?

김범수 : 게임과 비게임 구분이 모호한 영역이 계속 생기고 있다. 메타버스나 플랫폼의 이벤트나 모객성으로 운영되는 미니게임 등이다. 게임의 기준을 나누기는 어렵고 개별작 사안을 판단해야 할 듯 하다. 내부적 게임 요소를 기준과 원칙으로 보고 있다. 상호작용이나 경쟁, 보상이나 순위, 미션 수행 등이다. 

Q : 등급분류 담당부서가 인원도 적고 기피 대상이다.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서태건 : 게임위의 기본 업무는 심의라고 강조하고 있다. 게임위 직원이라면 누구나 다 해봐야 한다는 기본 코스라는 방침이다. 향후 구체적 해결 계획을 세운 후 공개하겠다.

Q : 계속 스팀의 비심의 게임 차단 조치가 이어질 것인가?

김범수 : 등급 미필로 사전조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하지만 스팀이 자체등급분류사업자가 되면, 원하는 수위의 게임을 못할 수도 있다. 사업자와 계속 협의를 진행하겠다.

Q : 내년 국내 대리인 제도가 도입돼도 단속의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다.

김범수 : 등급분류사업자와 협의되어 시정경고나 시정명령을 받으면 삭제될 수 있다. 내년 10월쯤 대리인이 지정될 텐데, 사업자 규모에 따라 움직임이 다르지 않을까 싶다. 관건은 시행령이다.

Q : 이용자 참여가 결국 지금도 하는 의견 전달로 보인다. 효율적으로 반영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서태건 : 판단에 있어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바뀔지는 그때 가봐야 알 것 같다. 하지만 하다 보면 바뀔 것이라 확신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은 필요할 것 같다.

Q : 경력단절 여성 모니터링 정책 아직도 진행 중인가?

김범수 : 장애인까지 200명 정도 재택근무 중이며 보고서를 제출하고 있다. 전문성 부분도 회자됐는데, 이 사업이 7~8년 정도 진행되고 있고 6~70%가 재입사하고 있다. 하루 3개씩 보고서를 내면 수백 개를 하는데, 실제로는 1천개 이상의 게임을 본다. 자체적으로 검토를 해서 필터링한 뒤 보고를 한다. 뒤로 3차까지 검토를 거쳐 분과위원회에서 다뤄진다.

Q : 이용자 소통이 중요한데, 각자의 입장이 다를 것이다. 어떻게 생각하나?

서태건 : 이번에 밝힌 슬로건은 마음을 열고 같이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신뢰나 노력이 없으면 소통이 되지 않는다. 계획을 꾸준히 이행하면 반응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Q : 부정적 유저들이 많으면 심의를 따라갈 수 밖에 없을 듯 한데, 대응책이 있을까?

서태건 : 종합적으로 의견을 받아 판단해야 한다. 그동안은 진흥 기관에 몸담았지만 지금은 규제 기관에 몸담고 있는 만큼 그에 따를 것이다. 그러려면 많은 이야기를 들어야 한다. 진흥보다 규제가 더 어렵다. 걱정하지 않아도 될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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