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게임즈에서 개발하고, 한국에서는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게임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가 지난 2월 24일 일본 서비스 4주년을 맞이했다. 신규 육성 우마무스메와 새로운 기능 구현, 그 외 다양한 기념 캠페인 등이 진행되는데 가장 큰 특징은 역시 신규 육성 시나리오 '더 트윙클 레전드(The Twinkle Legends, 이하 Legends 편)'의 출시라 할 수 있다.
본 기사에서는 신규 육성 시나리오의 기믹 소개, 플레이 느낌에 초점을 맞춰 소개하고자 한다. 체험회용 버전은 최종 밸런스 조정 중인 버전이므로 출시 시점의 밸런스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새로운 육성 시나리오의 내용이 궁금한 트레이너라면 꼭 참고해 주길 바란다.
■ 이번에는 전거리 대응 시나리오로, 트윙클 시리즈의 위기에 전설의 우마무스메가 일어선다
이번 Legends 편에서는 트윙클 시리즈의 인기가 떨어지면서 위기에 빠진 것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 그 와중에 '전설'의 우마무스메 3인방(이하 레전드)이 등장하고, 그들과 함께 트윙클 시리즈의 인기를 되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것이 본 시나리오의 취지이다.
이미 발표된 바와 같이 세인트 라이트(CV: 노토 마미코), 스피드 심볼리(CV: 사와시로 미유키), 하이세이코(CV: 탄게 사쿠라)의 3명이 레전드급이다. 경마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라면 이번에 새롭게 등장한 우마무스메의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참고로 경주명인 '세인트 라이트 기념'은 이 세인트 라이트에서 유래한 것이다.
Legends 편에서 가장 먼저 꼽고 싶은 특징은 최근 선보인 3개 시나리오의 흐름과 달리 전거리 육성에 대응하고 있다는 점이다. 본 시나리오의 기초 능력 상한은 다음과 같다.
▲스피드 +650 ▲스태미나 +400 ▲파워 +400 ▲근성 +300 ▲지능 +250
특히 중요 능력인 스피드가 +650으로 1850을 상한으로 설정한 것이 눈길을 끌며, 그 외의 능력치는 '대풍식제' 편과 '메카 우마무스메' 편 사이의 중간 정도로 설정되어 있다. 체력 상한은 '메카 우마무스메' 편보다 100 낮지만, 장거리 육성에도 충분히 견딜 수 있는 수치다.
이번 시나리오 링크가 되는 우마무스메는 키비주얼에도 채용된 오르페브르, 메지로 라모누, 시리우스 심볼리, 스마트 팔콘, 젠틸돈나 5명에 각 전설을 더한 8명이다. 시나리오 링크 효과는 자세히 알 수 없지만, '메카 우마무스메' 편만큼 강력한 효과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번 육성 시나리오에서는 레전드 3명의 그룹 서포트 카드 'SSR 전설의 구현자'가 등장한다. 상설 시나리오 특효가 있는 서포트 카드로서, Legends 편 육성을 마음껏 즐기기 위해서는 필수 아이템이 될 것이다.
■ 매년 연말에 열리는 Dream Fest에서 우승을 목표로, 육성 자체는 시니어급 12월 후반에 종료
Legends 편 육성의 흐름은 매년 연말에 개최되는 올스타 레이스 'Dream Fest'에서 승리를 목표로 하는 것이다. 이 시나리오에는 URA 파이널이 존재하지 않으며, 시니어급 12월 하순 이후에 실시되는 Dream Fest를 마치면 육성도 종료된다. 따라서 육성 기간은 다른 시나리오에 비해 전체적으로 조금 짧게 설정됐다.
또한, 본 시나리오에서는 육성 우마무스메 고유의 목표 레이스가 준비되어 있다. 하지만, 'Make a new track! ~클라이맥스 개막', 'Reach for the stars 프로젝트 L'Arc' 등의 시나리오와 마찬가지로 목표 레이스와 관련된 육성 우마무스메 전용 시나리오 이벤트는 발생하지 않는다.
이번 체험회에서는 실현되지 않았지만, 최종 레이스인 'Dream Fest Legend' 전후에는 육성 결과에 따라 이벤트가 변화하는 '숨은 요소'가 준비되어 있다고 한다. 실제로 어떤 이벤트가 발생하는지는 Legends 편이 출시되고 나서 직접 확인해 보길 바란다.
■ Legends 편, 덱 구성이 로그 라이크 스타일. 지시 게이지를 모아 얻을 수 있는 '마음가짐'을 어떻게 선택하느냐가 육성의 열쇠
이번 Legends 편 기믹은 이른바 '덱을 쌓아가는 로그라이크' 스타일로 디자인됐다. 지금까지 그런 장르의 게임을 해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알 수 있겠지만, 해본 적이 없는 유저도 있을 것 같아서 순서대로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이 시나리오에서는 트레이닝 등 각 명령을 선택하면 3명의 레전드에 해당하는 '지시 게이지'가 올라간다. 이 지시 게이지에서 파란색은 세인트 라이트, 녹색은 스피드 심볼리, 핑크는 하이세이코에 해당한다. 각 명령에 붙어 있는 아이콘의 색상으로 누구의 지시 게이지가 올라가는지 확인할 수 있다.
지시 게이지는 우정 훈련을 통해 더 많이 쌓을 수 있다. 또한, 새롭게 등장한 그룹 지원 카드 'SSR 전설의 구현자'와 트레이닝 후 발생하는 육성 이벤트나 외출 이벤트에서도 늘릴 수 있다.
또한, 시나리오에서는 6턴마다 '마음가짐'이라는 패시브 버프를 얻을 수 있다. 선택할 수 있는 마음가짐의 종류는 그때까지 쌓은 지시 게이지에 따라 달라진다.
'마음가짐'의 종류는 레전드마다 연결되어 있으며, 누구의 지시 게이지를 모으느냐에 따라 나오는 마음가짐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세인트 라이트의 지시 게이지를 최대로 올리면 세인트 라이트의 마음가짐이 그만큼 선택 후보로 많이 나온다.
선택 후보 수는 지시 게이지의 볼록한 부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각 지시 게이지의 많고 적음에 따라 0~3까지 변화한다. 지시 게이지의 종류는 3명의 레전드에 대응하는 3종류이므로, 3종류의 지시 게이지가 모두 최대가 되면 3×3=최대 9종류까지 선택 후보가 나오게 된다.
'마음가짐'은 ☆1~☆3까지의 등급으로 나뉘어져 있다. 육성 시작 시에는 ☆1만 출현하지만, 총 2개의 마음가짐을 습득하면 ☆2가, 총 4개의 마음가짐을 습득하면 ☆3등급이 개방된다. 또한, 등급 개방에 대해서는 다른 레전드와 연계된 마음가짐을 2개, 혹은 4개를 습득하고 있어도 문제없다.
클래식 등급의 3월 하순에 처음으로 ☆3 마음가짐을 습득할 수 있으며, 여름 합숙 직전인 클래식 등급 6월 하순까지 최대 2종류의 ☆3 마음가짐을 습득할 수 있다. 게임 내에서 등장하는 마음가짐 목록은 다음과 같다.
지금은 대충 확인하는 것만으로 문제가 없지만, 보시다시피 ☆3 마음가짐은 확실히 강하다. 나오는 마음가짐은 무작위로서 항상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강력한 ☆3 마음가짐을 습득할 수 있는지가 육성의 관건이 될 것임은 틀림없다. 또한, 마음가짐은 최대 10개까지 습득할 수 있으며, 초과할 경우 기존 마음가짐으로 대체할 수 있다.
이처럼 '마음가짐'을 주기적으로 습득하여 덱을 구성해 나간다는 점은 덱 구성 로그라이크와 비슷하다. 다만, 습득한 마음가짐을 어떻게 선택하느냐가 관건인 기믹이 있으므로 다음 항목에서 설명하도록 하자.
■ 클래식급 여름 합숙에서 '전설의 인도' 등장, 3명의 전설 중 한 명의 특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클래식급 여름 합숙 시작 시(7월 상반기) 각 전설에 해당하는 '전설의 인도'를 1개만 획득할 수 있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 전설의 인도는 지금까지 획득한 마음가짐의 종류에 대응한다. 예를 들어 세인트 라이트의 마음가짐을 가장 많이 습득했다면 세인트 라이트의 인도(같은 수의 마음가짐이 2개 이상일 경우, 무작위로 추첨)를 얻을 수 있다.
각 전설의 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세인트 라이트의 인도
-컨디션 상승 효과를 3번 획득하면 3턴 동안 매우 최상의 컨디션이 된다.
-매우 최상의 컨디션에서는 컨디션 상승으로 인한 훈련 효과가 더욱 상승한다.
-최대 2회까지 매우 최상의 컨디션 상태일 때 컨디션 상승 효과를 획득하면 턴이 연장된다.
▲스피드 심볼리의 인도
-트레이닝을 4회 성공하면 도전 존에 돌입한다.
-도전 존에서의 트레이닝은 반드시 성공하며, 효과가 상승한다.
-도전 존에서는 여러 조건 중 하나를 충족하면 종료된다.
-도전 존 종료 시 지속 턴 수에 따라 능력치를 획득한다.
▲하이세이코의 인도
-특기 트레이닝을 가진 트레이닝 협력자가 새로 가입한다.
-특기 트레이닝을 가진 우마무스메는 친구 게이지와 친구 Lv를 얻는다.
-친구 게이지가 MAX인 동안 협력자는 우정 트레이닝을 발생시킨다.
-친구 게이지는 트레이닝이나 이벤트에서 우정 게이지 획득 시 상승한다.
이렇게 대충 써놔도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아래에서 간략하게 설명해 보겠다.
세인트 라이트는 '매우 최상의 컨디션' 효과를 가진 길잡이로, 이를 활용하기 위한 컨디션 관리가 중요하다. 특히 우정 트레이닝으로 의욕이 상승하는 'Dear friend'와 같은 마음가짐과 궁합이 좋으며, 이러한 의욕 상승 마음가짐을 선택할 수 있을 때는 적극적으로 공략해야 한다.
스피드 심볼리의 경우, 트레이닝을 4회 성공하면 '도전 존'에 진입한다. 도전 존에서는 반드시 훈련에 성공하고 효과도 증가하지만, 중간에 휴식이나 외출을 하면 도전 존은 종료된다. 체력 소모량 감소 효과가 있는 '마력자강'과 같은 마음가짐과 궁합이 잘 맞을 것 같다. 또한, 도전 존에서의 트레이닝은 실패율 대신 지속 턴 수와 남은 체력에 따른 종료 확률이 표시된다. 참고로, 레이스를 건너뛰어도 도전 존은 종료되지 않는다고 한다.
'하이세이코'는 '트레이닝 협력자'에 의해 훈련이 강화되어 요리 프렌즈와 같은 편성 지원 외의 캐릭터가 새롭게 훈련에 참여하는 형태다. 이들은 친구 게이지와 친구 Lv를 가지고 있으며, 게이지가 최대일 때 특기 훈련에 나타나 우정 트레이닝을 발생시킨다. 이렇게 쓰면 어렵게 들릴 수 있지만, 예컨대 우정 트레이닝을 발생시키는 보조 캐릭터가 연습에 추가되는 것뿐이므로 실제로는 그렇게 어렵지 않다.
세 가지 가이드를 모두 체험해 보았는데, 가장 다루기 쉬운 것은 우정 트레이닝이 강화되는 하이세이코의 가이드라고 할 수 있다. 다른 두 가지 길잡이에 비해 날카로운 느낌은 없지만, 무난하게 육성하기 쉽다. 일단 고민이 있을 때 선택하면 괜찮을지도 모르겠다. 특별히 복잡한 기믹도 없으니, 이 시나리오가 어떤 것인지 감을 잡고 싶다면 먼저 하이세이코를 접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한편, 세인트 라이트의 인도와 스피드 심볼리의 인도는 다소 다루기 어렵고, 마음가짐과의 시너지도 중요해 잘 다룰 수 있을 때 성장의 여지가 큰 것 같다. 특히, 각자 핵심이 되는 마음가짐을 익힐 수 있을 때 선택하면 강력해 보이며, 상급자 육성을 목표로 하는 경우 이들을 목표로 육성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세련된 UI, 깔끔하게 육성할 수 있으며 깊이가 있는 시나리오
전체적인 시나리오에 대한 인상에서 가장 먼저 느낀 점은 UI가 세련되고, 부드럽게 육성할 수 있다는 점이다.
평상시 명령어 외에 무언가를 선택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마음가짐 습득 시에만 가능하며, 그 외에는 탭하여 이것저것 선택하거나 화면 전환을 할 필요가 없다. 필요한 정보는 평상시 육성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메카 우마무스메' 편 시나리오처럼 쾌적한 육성이 가능하다.
필자는 일반적으로 꽤 많은 육성 횟수를 소화하는 헤비유저이기 때문에, 이 점이 정말 고맙게 느껴졌다. “이런 게 좋은 거야"라는 어느 맛집 만화의 명대사를 무심코 중얼거릴 정도로 만족도가 높았다.
그러면서도 깊이 있어 보이는 것이 이 시나리오의 장점이다. 이번 시나리오는 마음가짐을 어떻게 습득하느냐에 따라 육성 결과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전략적으로도 개척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 또한, 획득하는 마음가짐이 항상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덱 구성 로그라이크' 같은 반복성도 있을 것 같고, 개인적으로 역대 시나리오 중 최고로 꼽을 수 있는 시나리오가 아닐까 싶다.
정리하자면, 최근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를 플레이하지 않는 사람에게도 적극 추천하고 싶은 좋은 시나리오다. 육성 느낌도 상당히 가볍고, 익숙해지면 20~30분 정도면 끝낼 수 있을 것 같다. 육성 시간이 길어지지 않을까 걱정하는 트레이너도 안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처음에는 육성에 대한 최적의 해답을 찾기가 어려울 수 있지만, 시행착오를 통해 개척할 수 있는 영역이 넓다고 느껴 게이머 기질의 트레이너에게는 특히 즐거운 시나리오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외에도 육성 자동화를 비롯해 다양한 신규 기능의 구현도 예정되어 있으니, 4주년 업데이트를 기대할 만하다.
한편,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의 한국 서비스는 카카오게임즈에서 진행 중이다. 올해로 서비스 3주년을 맞이했으며, 일본 서버의 업데이트 콘텐츠를 일정 기간 후에 한꺼번에 몰아서 적용하는 방식이다. 최근 한국 서버에 업데이트된 '무사 요조숙녀' 카와카미 프린세스와 '자색 구름의 나비' 토카이 테이오는 일본에서 2023년 10월 업데이트된 바 있다. 이번 일본 서비스 4주년 업데이트인 신규 육성 시나리오 '더 트윙클 레전드'는 한국 유저들에게 빠르게 전파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