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 e뉴스

[디렉터뷰] "여성 발키리 예뻐져요", 위메이드 '이미르' 갓패치 예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메이드는 26일, 신작 MMORPG '레전드 오브 이미르'의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출시 후 빠른 패치에 이어 첫 번째 라이브 방송 타이밍을 빠르게 가져가면서 개발진이 줄곧 강조해 온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모양새다.  

그동안 디렉터스 프리뷰를 통해 꾸준히 개발 상황을 공유해온 석훈 PD와 김성회 디렉터가 진행을 맡았으며, 방송은 약 5천 명의 유저들이 함께 시청했다.

개발진은 오픈 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 점에 대해 고개 숙여 사과하면서 방송을 시작했다. 석훈 PD는 "미흡한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구글플레이 (매출)1위를 달성했다"라며, "기쁘기도 하지만 죄송한 마음이 크기에 빠르게 서비스를 안정화해 '이미르'가 가고자 하는 MMORPG의 길을 선보일 수 있게 하겠다"라고 전했다.

이번 방송은 정식 출시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이기에 신규 콘텐츠보다는 현재 상주하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및 개선책을 설명하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스트리머를 대상으로 접수한 다양한 질문에 답변함과 동시에 오는 27일과 3월 6일, 두 차례의 업데이트를 통해 계속하여 개선해 나갈 뜻을 밝혔다.

■ Q&A

Q : 서버 렉 대처 방안은?

27일, 1차 최적화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아이폰 크래시 수정, 발열 최적화, 물리처리, 애니메이션 처리와 같이 CPU 점유율이 높은 원인을 패치한다. 또한, GPU 최적화와 일부 유저들의 서버 접속 부가 이슈 원인을 찾아 반영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인터서버 경쟁 콘텐츠에 몰리는 문제를 채널 확장이나 기술적 안전화를 통해 개선해 나간다. 하드웨어 증설을 포함해 기술적 부분까지 1순위로 놓고 개선할 예정이다.

Q : 여성 캐릭터의 매력이 다소 부족하다.

27일 업데이트부터 순차적으로 외형 변화를 적용한다. 여성 발키리는 매력을 저해하는 문신의 표현을 최소화하고, 얼굴 이목구비와 피부톤 등을 보완해 한눈에 매력이 어필될 수 있도록 한다. 매력도가 낮은 희귀 등급 여성 발키리는 매력도 높은 모델링으로 교체한다.

Q : 득템의 재미를 위해 드랍률을 올려주면 좋겠다.

27일 업데이트를 통해 2주간 미궁, 보스 원정, 레이드 원정의 주요 아이템 드랍률 상향 이벤트를 진행한다. 모든 필드 몬스터들이 링크로 연결되어 한 번에 사냥 가능한 마릿수가 증가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체감 드랍률의 추가 상승 효과를 가져올 예정이다.

Q : 몬스터 개체수와 배치의 개선이 필요하다.

27일 업데이트로 모든 지역의 몬스터 개체수가 증가하고, 한 몬스터에 링크되는 몬스터 수가 증가한다. 또한, 미궁 등 일부 사냥터 경험치를 소폭 하향하지만 개체 수 증가로 시간당 경험치는 더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몰이사냥으로 인해 난이도 증가나 경험치 흐름은 꾸준히 모니터링 한다. 몬스터 개체 수가 증가하고, 스킬 템포를 조정해 사냥터의 효율성과 아이템 드랍률의 체감 효과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Q : 스킬 모션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27일 업데이트로 클래스별 스킬 공격 템포가 조정된다. 이동 불가 모션은 의도한 부분이고, 스킬을 하나하나 사용 시 신중하게 사용하는 방향으로 설계했다.

이점을 상쇄하기 위해 회피, 탈출기(돌진기) 등이 스킬 모션을 바로 캔슬할 수 있다. 인간형 보스 몬스터의 스킬 쿨타임은 꾸준히 검토하여 개선할 예정이다.

Q : 회피기 쿨타임을 줄여줬으면 좋겠다.

회피기 쿨타임을 축소하면 PVE 난이도가 대폭 하향하거나 PVP에서 서로 죽일 수 없는 상황이 우려된다. 대안으로 회피기 누적 시스템을 3월 중순 업데이트 목표로 개발 중이다. 업데이트와 함께 기본 쿨타임이 일부 조정될 수 있다.

Q : 거래소와 관련해 여러 개선 사항이 필요하다.

27일 업데이트에서 옵션 감정서, 오래된 은화 등 판매 불가능했던 아이템이 판매 가능 물품으로 변경된다. 3월 6일 업데이트에서는 거래소 기본 정렬을 최저가순으로 개선한다. 매주 순차적으로 거래소 기능을 최우선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Q : 경험치 및 전리품 분배 방식은 개선될 예정인가?

현재 룰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공감한다. 다만, 커뮤니티 동향상 현재 룰에 만족한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일반 필드와 던전의 룰을 차별화 하는 등 여러 방면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

Q : 의뢰 진행 과정이 너무 불편하다.

의뢰 퀘스트는 과거 PC MMORPG의 감성을 목표로 개발했다. 3월 6일 업데이트를 통해 의뢰 수락 후 미션 수행 지역으로 워프 가능한 기능이 추가된다. 의뢰자한테 가지 않고 의뢰 게시판에서 즉시 수락 가능하며, NPC에게 직접 수락도 할 수 있다.

Q : 일반 유저들이 채집을 진행하기 어렵다.

채집물의 개체수 증가는 비정상 프로그램 사용을 부추길 가능성이 있다. 현재 개인 생활 콘텐츠 존의 추가를 고려 중이다. 콘텐츠 존에서 일일 기준으로 주어진 시간 동안 방해 없이 채집, 채석, 채광 등을 할 수 있다. 원할 경우 비용을 지불하고 시간을 연장하는 방식도 생각 중이다.

Q : 마나 회복 속도가 느려 스킬 사용이 어렵다.

27일 업데이트로 상점에서 구매 가능한 마나 재생 물약 일일 구매 횟수를 5개로 증가한다. 35레벨 이상 캐릭터는 5개 추가 구매 가능하다. 일일미션 보상을 통해 마나 재생 물약도 매일 2개 추가 획득할 수 있다. 마나 회복량 밸런스는 모니터링하면서 상위 마나 물약이나 컬렉션 보상 개선 등으로 대응할 생각이다.

Q : UI 및 편의 기능 개선 계획은?

27일 업데이트로 모바일 다바이스 UI 및 채팅창 폰트의 크기와 가독성이 개선된다. 모바일에서 크기가 작아 누르기 힘든 버튼들과 터치 영역 조정. 인지가 어려운 대기열 버튼, 대기열에 등록되면 화면 중앙에서 식별 가능하도록 개선된다.

그외 기능 구현이 필요한 각종 편의성 기능은 매주 순차적으로 최우선 업데이트한다. 모바일 디바이스에서의 가독성, 인지성, 편의성을 중점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