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가 자사의 대표작, '로스트아크'의 라이브 방송을 2월 7일 진행했다. '로스트아크 On Air'에서는 전재학 디렉터가 직접 등장해 유저들의 피드백에 대한 답변과 차후 진행될 콘텐츠 업데이트에 대한 소개를 전했다.
'로스트아크'는 지난 1월 22일, 카제로스 레이드 3막을 업데이트하며 최상위 콘텐츠를 선보였다. 총 3개의 관문으로 된 카제로스 3막에서는 1관문 어둠군단장 카멘과 2관문 혼돈의 가디언 나이트레아, 3관문 심연의 징벌자 모르둠과의 전투가 이어진다.
많은 유저들이 '로스트아크'의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에 발맞춰 다양한 공략을 이어갔지만, 곧 높은 콘텐츠 난이도 문제에 봉착했다. 특히 카제로스 3막의 3관문 난이도와 관련된 유저 피드백이 끊이지 않았고, 스마일게이트는 이에 대한 답변을 내놨다.
■ "카제로스 3막 3관문 난이도 높아 죄송, 수정할 것"
먼저 전재학 디렉터는 최근 유저들 사이에서 언급되고 있는 카제로스 3막의 플레이 난이도에 대해 언급했다. 콘텐츠 업데이트 전, 개발진들은 다양한 공식 석상에서 난이도와 관련해 무난할 것으로 밝혔지만, 실제 체감 난이도는 높아 유저 피로도가 늘어났음을 전했다.
유저들의 카제로스 3막 3관문의 어려움은 실제 세부 통계에서도 드러났다. 하드 플레이 기준, 1주 1관문 돌파율은 93%, 2관문 돌파율은 78%이었지만, 3관문은 28%의 성공률을 보여 지난 2막 1주차 당시 수치보다 낮은 성공률로 유저들에게 도전을 안겨줬다.
이에 대해 전 디렉터는 "1관문과 2관문에서는 쉽게 구성하면서 3관문은 의도적으로 난이도를 높였다. 당분간 최종 엔드 콘텐츠이자, 차후 다가올 카제로스 종막 콘텐츠와의 체감 난이도를 좁히기 위함이었다"며 "하지만, 의도보다 더 어려웠고, 유저들에게 불쾌감을 안겨주고 말았다. 죄송하다"고 말했다.
카제로스 3막 3관문 난이도는 다가오는 업데이트를 통해 난이도가 곧바로 하향될 예정이다. 특히 유저들의 주요 실패 원인으로 지목된 425줄의 체력바와 불쾌감을 안겨준 핵심 패턴 등은 조정이 이뤄진다. 이와 더불어 1관문과 2관문 추가 조정과 스킬 가시성 개편을 거친다.
보상 관련 문제도 상향을 약속했다. 개발진 내부적으로는 종막 콘텐츠까지 빌드업을 이어가는 과정에서 인플레이션을 우려해 선조치에 나섰지만, 결국 유저들에게 만족스러운 보상을 안겨주지 못했다. 이에 하드모드 기준 재료와 골드 보상의 상향이 이뤄진다.
이와 더불어 그 동안 카제로스 3막 공략을 위해 노력한 유저들을 위해서 클레어 횟수에 따라 명예 보상이 지급된다. 아직 정식으로 풀리지 않은 벨가 날개가 지급할 예정으로, 그동안의 플레이가 소급 적용될 계획이다.
추후 다가올 종막 콘텐츠에 대한 언급도 이뤄졌다. 노멀, 하드, 퍼스트에 대한 난이도를 명확하게 분리해 운영할 계획으로, 도전적인 콘텐츠를 원하는 유저에게만 높은 난이도를 선보이겠다고 전 디렉터는 약속했다.
■ 2월 26일 밸런스 패치 진행 예고
카제로스 3막에 대한 전반적인 수정 이후 밸런스 패치도 이뤄진다. 2월 26일에 진행될 예정이며, 단순히 난이도에 따른 수정이 아닌 클래스간의 격차와 전반적인 숙련도에 따른 체감 난이도 변화를 실시한다. 특히 카르마와 도약 등의 성장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전반적인 밸런스를 다듬는다.
선조치로 수정될 카제로스 3막 콘텐츠에 대한 후속 밸런스 수정도 이어진다. 수정된 콘텐츠를 약 2주간 운영하고, 이후 유저들에게 불쾌감을 안겨준 블랙홀 패턴 등에 대한 추가 조정이 진행된다. 또한 보호막에 가한 대미지 폰트가 레이드 전구간에 적용될 계획이다.
■ 2월 말 신규 강습 콘텐츠 추가, 3월 초에는 신규 헤어 업데이트
남은 1분기 동안의 콘텐츠 업데이트 계획도 공유됐다. 지난 로아온에서 공개된 신규 헤어는 여전히 작업이 진행 중으로, 오는 3월 5일 변신 스킬 추가와 함께 도입될 것으로 예고 됐다.
이에 앞서 2월 26일 진행되는 밸런스 변화와 함께 신규 콘텐츠도 추가된다. 1일 1회 방문하여 놀이 형태로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우르느잔의 섬이 더해진다. 이후 3월 12일에는 림레이크 호감도 신설이, 3월 26일에는 신규 강습 레이드가 업데이트 된다.
림네이크의 신규 강습 레이드는 기한 한정 콘텐츠로, 여름 시즌 직전까지 이용 가능하다. 8인 레이드와 4인 던전 두 가지로 운영되며, 8인 레이드는 한 개의 관문으로 운영된다. 보스 타르칼과의 전투는 개개인의 액션이 버프로 이어지는 형태지만, 난이도는 높지 않으며 재미 요소로 추가되는 형태다.
전재학 디렉터는 끝으로 "겨울 업데이트 끝까지 잘 준비해서 유저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난이도, 보상 체계와 관련해 부족한 모습이 있었음에도 관심을 보내준 유저들에게 감사하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란다"고 말하며 쿠폰 공개와 함께 방송을 마쳤다.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