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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넥슨 ‘마비노기’ 새 옷 입는다, 언리얼 엔진으로 업그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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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의 ‘마비노기’가 새 옷으로 갈아입는다. 지난 19년간 써온 플레이오네 엔진을 언리얼 엔진으로 교체하는 것. 이에 따라 게임의 그래픽은 물론, 새로운 콘텐츠 개발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넥슨은 17일, 일산 킨텍스에서 연 ‘마비노기’ 서비스 19주년 기념행사 ‘마비노기 판타지 파티’에서 그래픽엔진 교체 계획을 정식으로 소개했다. 프로젝트 명은 영속적인 서비스를 기원하는 '마비노기 이터니티'다.

<사진> '마비노기' 엔진 교체를 발표 한 넥슨 민경훈 디렉터
<사진> '마비노기' 엔진 교체를 발표 한 넥슨 민경훈 디렉터

넥슨 민경훈 디렉터는 “‘마비노기’ 엔진 교체를 결정하고 지난 3월부터 작업을 진행했다. 중요한 행사에서 밀레시안(유저) 여러분께 기쁜 소식을 전할 수 있어 감격스럽다”라며 “엔진 교체는 쉬운 작업이 아니다. 유저와 함께한 추억을 짧은 시간에 옮길 수 없다. 그럼에도 지금까지 받은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결정이다”라고 말했다.

엔진 교체는 장기 프로젝트로 진행된다. 이날 현장에서는 마스코트 캐릭터 나오의 새로운 모습을 먼저 만날 수 있었다. 각진 모습이 사라지고, ‘마비노기’ 특유의 파스텔 톤으로 표현된 생동감 넘치는 모습에 관람객의 함성이 터져 나왔다.

민 디렉터는 엔진 교체 작업의 방향성을 두 가지로 제시했다. 첫 번째는 ‘마비노기’만의 매력을 가진 접근성과 비주얼이다. 유저들과 함께 만들어온 콘텐츠의 재미를 전승하면서 시각적으로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 일부 콘텐츠의 변경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두 번째는 진정한 판타지 라이프의 확장이다. ‘마비노기’는 사냥은 물론, 마을에서 아이템을 만들고, 재료를 수집하는 아르바이트 등 다양한 생활 콘텐츠를 품고 있다. 유저가 모여 함께 즐기는 캠프파이어와 연주 기능도 많은 관심을 받았다. 하지만 서비스 기간이 길어지면서 이런 생활 콘텐츠는 물론, 편의성 기능에 아쉬움이 커졌다. 

민 디렉터는 언리얼 엔진 교체로 이런 콘텐츠 부재와 수정의 어려움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했다. 유저가 만든 조각배를 타고 낚시를 하는 모습과 거대한 비행선을 타고 이동하는 캐릭터의 모습이 소개됐다.

그는 “엔진 교체는 ‘마비노기’의 끝 없는 즐거움과 성장을 위해 진행된다. 앞으로도 밀레시안 여러분과 더 많은 추억을 만들어 나가겠다”라며 “현실적이나 물리적으로 선택하기 어려운 결정이지만, 꾸준한 애정을 보내준 여러분의 사랑이 이를 가능케 했다”라고 감사의 인사로 발표를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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