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 e뉴스

위메이드 '이미르' 블록체인과 결합한 경제 시스템, 핵심은 '주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메이드의 MMORPG 기대작 '레전드 오브 이미르(이하 이미르)'의 디렉터스 프리뷰 4편이 공개됐다. '이미르'는 지금까지 세계관, 전투, 사가, 검은발키리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였다. 이번 디렉터스 프리뷰 4편에서는 기존 MMORPG와 차별화된 경제 시스템으로 '이미르'만의 독특함을 전했다.

'이미르'의 경제 시스템은 블록체인 시장에서 앞서가는 위메이드의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반영했다. 아이템 가치 보존과 투명한 운영을 위해 블록체인 문법과 기술을 도입하기로 한 것이다.

한 장으로 보는 '레전드 오브 이미르' 경제 시스템
한 장으로 보는 '레전드 오브 이미르' 경제 시스템

물론, 블록체인 게임은 국내에서 현재 서비스를 할 수 없다. 하지만, 블록체인의 시스템을 게임에 적용하는 것은 상관없다. 이에 따라 '이미르'는 재화의 한정된 발행량과 블록 보상의 반감기와 같이 기간에 따른 요소에 주목해 경제 시스템을 구성했다.

블록체인에 특정 코인이 있듯이 '이미르'의 중심에는 주화가 있다. 주화 아이템을 통해 장비 아이템을 생산 및 거래하며, 아이템의 가치를 오랜 기간 유지하는 구조다. 주화는 최상위 등급의 아이템 획득이나 강화에 주로 사용된다. 기존 MMORPG에서 최상위 아이템을 최상위 콘텐츠를 이용해야 하는 것과 비교하면 획득처가 늘어난 셈이다.

주화는 제작이 가능하다. 거래 가능한 희귀 이상 아이템과 한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제련석으로 ▲일반 주화를 만들 수 있다. 재료인 제련석이 시즌 제련석이라면 일반 주화가 아닌 ▲시즌 주화를 만들 수 있다.

같은 주화지만 일반 주화와 시즌 주화는 다르다. 시즌 주화는 한정된 기간만 발행된다. 총발행량 제한 없이 시즌 동안만 주조 가능한 주화다. 발행된 주화는 시즌이 끝나도 사라지지 않으며, 언제든 거래 가능하다. 제작 외에도 시즌 콘텐츠를 통해 일부 획득할 수 있다.

일반 주화는 총발행량이 제한되어 있으며, 발행 현황은 모두에게 공개된다. 아이템 획득 및 강화 등에 사용된 일반 주화는 다시 생산할 수 없으며, 시즌 주화처럼 제작 외에 일반 콘텐츠를 통해 일부 획득 가능하다.

또한, 모든 재화는 블록체인의 투명성과 관련된 기능인 NFI(Non-Fungible Item)가 도입됐다. 대체 불가능한 아이템이라는 의미로 아이템에 고유 번호를 부여한다. 이를 통해 역대 소유자와 생성 일자, 최초 획득자 등 아이템이 생성된 후부터 현재까지의 정보를 알 수 있다. 누구나 NFI를 확인할 수 있기에 부정적으로 생성된 아이템이란 있을 수 없다.

블록체인에서 활용되는 거버넌스 시스템도 가져왔다. 공동의 목표를 위해 의사 결정을 투명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으로서, 일종의 투표와 유사하다. 일반 주화의 스테이킹 보상이나 인게임 생활 콘텐츠를 통해 거버넌스 주화를 얻을 수 있다.

거래 가능한 주화인 거버넌스 주화는 ▲이벤트 ▲콘텐츠 ▲커뮤니티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된다. 이벤트와 콘텐츠에서는 기존 정책을 바꿀 때, 커뮤니티는 서버 매칭 대상이나 대표자 결정과 같이 의사표시를 하는 투표권으로 활용된다. 실제 투표라면 1인 1표를 행사하지만, '이미르'에서는 거버넌스 주화 수량만큼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다.

개발을 맡은 위메이드XR의 석훈 PD는 "주화 시스템은 다양한 유저가 모든 단계에 걸쳐 관여됐다"며, 일반과 시즌, 거너번스 주화의 다양성을 언급했다. 이어 '이미르'의 경제는 다양한 성향을 가진 유저 모두가 공생하고, 가치를 유지하는 방식인 '공생을 통한 가치보존'임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