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CT 뉴스
-엔에이치엔 클라우드(NHN Cloud, 대표 김동훈, 이하 NHN클라우드)가 더존비즈온(대표 김용우)과 사업 제휴를 위한 업무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클라우드 이용 활성화와 SaaS 시장 확대를 위해 양사의 핵심 역량을 결합한 솔루션 출시와 관련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이뤄졌다.
양사는 이번 협약으로 ▲NHN클라우드 환경 기반 ‘더존비즈온 기업용 비즈니스 플랫폼, OmniEsol(옴니이솔)’ 출시 ▲ERP/그룹웨어 및 AI 수요 발생 시 공동 협력 ▲일본 시장 현안 사항 공동 협력 등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오픈스택 기반 CSP로서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문성을 지닌 NHN클라우드와 함께 기업용 솔루션 구축 경험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더존비즈온의 협력으로, 고객의 클라우드 선택지 확대와 활용도를 제고하고 산업현장에서 클라우드 기반 비즈니스 혁신을 가속하는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 블록체인 메인넷 ‘XPLA(엑스플라)’는 XPLA 생태계에 참여하는 프로젝트 로드맵을 공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로드맵은 XPLA가 지향하는 쉽고 재미있는 웹3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내년까지 온보딩되는 디앱(DApp) 9종을 발표했다. 대작, TPS(3인칭 슈팅), RPG, 캐주얼, 트레이딩 카드 게임(TCG), 전략 등 다양한 장르의 웹3 게임이 포함됐다. 특히 XPLA 메인넷을 기반으로 NFT 발행, 대여, 디지털 자산 거래 등 실질적인 경제 활동을 제공해 사용자가 생태계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는 웹3 활용성이 강조된 프로젝트들이다.
가장 주목받는 콘텐츠는 카보네이티드가 개발 중인 대작 슈팅 게임 ‘매드월드 모바일’이다. 매드월드 모바일은 전략적 영토 점령이 더해진 고난도 3인칭 슈팅 게임이다. AI 분대원과 함께 실시간 전투를 즐기고, 세계 주요 도시를 ‘영토’로 점령하며 자원을 획득할 수 있어서 웹3 게임의 흥행 요소를 극대화시켰다.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는 ‘매드월드 PVP’도 공개됐다. 블록체인과 AI 기술을 결합한 전략 게임으로, ‘매드월드 모바일’의 세계관이 탄생하게 된 이유를 담은 프리퀄 게임이다. 블록체인 기반 국가 토큰을 활용해 권력을 확보하고, 투표와 협상을 통해 상대 국가의 시장 자본을 탈취하는 것이 유저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선사한다.
-카카오(대표이사 정신아)의 자회사 ‘링키지랩(Linkage Lab, 대표이사 박대영)’이 ‘2024 대한민국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에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링키지랩은 카카오가 2016년 설립한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이다. 현재 126명의 중증 및 경증 장애인을 포함해 211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디지털 접근성, IT 서비스 운영 업무와 더불어 사내 카페, 사내 스낵바, 헬스키퍼(시각장애인 안마사)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대한민국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은 고용노동부를 비롯해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한국경영자총협회,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가 함께 선정하며, 유연하고 포용적인 근무 환경 조성에 앞장서는 선도적인 기업을 포상·격려해 좋은 사례를 다른 기업으로 확산하려는 취지에서 올해 시작됐다.
-시프트업(대표 김형태)은 이달 6일에 포스텍(POSTECH, 총장 김성근)과 진행한 산학연계 프로그램 ‘2024 하반기 오프캠퍼스(Off-Campus)’ 결과물 발표회를 성료했다고 밝혔다.
오프캠퍼스는 포스텍의 우수 공학도들이 학교를 떠나 기업, 대학, 연구소 등에서 활동하며 비대면으로 학점을 이수하는 제도로 시프트업은 작년 3월에 대한민국 최초로 포스텍과 오프캠퍼스 관련 MOU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올해 하반기 오프캠퍼스 결과물 발표회는 12월 6일(금) 포스텍 C5 컨퍼런스 홀에서 진행되었다. 오프캠퍼스 결과물 발표회는 포스텍 IT융합공학과 학생들의 필수 교과목인 ‘IT융합설계’에서 선정한 주제에 대한 연구활동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이며, 이날 발표는 시프트업 이동기 최고 기술 책임자(CTO)와 이성수 프로그래밍 그룹장 등 기업 현직자 멘토의 참관 아래 진행되었다.
-글로벌 뮤직 엔터프라이즈 (주)디오디(대표 이민형)가 국내 유수의 벤처캐피탈 등으로부터 총 121억원 규모의 프리A(Pre-A) 시리즈 투자를 유치했다고 6일 밝혔다. 올해 국내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최대 규모로 진행된 이번 투자에는 해시드벤처스의 주도로 CJ인베스트먼트, iM투자파트너스, 유니온투자파트너스, 퓨처플레이 등이 참여했다.
현재 디오디(DO D)는 데이터 기반(Data-Driven) 뮤직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으로, 글로벌 K-POP 시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비투비, 지니, 낸시 등이 소속된 자체 레이블 사업을 중심으로 아티스트 IP를 강화하는 동시에, 외부 글로벌 K-POP IP와 협력해 커머스 사업(MD, 팝업스토어 등)과 공연/콘서트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디오디는 경영진의 역량을 바탕으로 보유한 아티스트 IP와 빠르게 구축 중인 ‘DOD 에코시스템’을 비롯해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의 확장성과 사업 전개 구조 혁신성이 투자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투자금은 신규 아티스트 발굴과 글로벌 사업 확장에 투입, 글로벌 음악 산업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다지는데 쓰일 계획이다.
-하이퍼커넥트의 글로벌 영상 채팅 플랫폼 아자르(Azar)가 다른 사람을 지속적으로 존중하는 사용자를 보여주는 신규 기능 ‘아자르 배지’를 출시했다. 이 기능은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매너를 지키며, 아자르에서 서로를 계속 존중하는 문화를 장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아자르 배지는 아자르 배지 획득을 위한 여정 중에 충분한 시간 이상 꾸준히 영상 통화에 참여하면서 사용자 정책과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위반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부여되는 마크다. 아자르 배지는 사용자의 프로필에 계속 표시되며, 이는 해당 사용자가 서비스 이용 중 제재를 받은 적이 없음을 의미한다. 배지 획득 및 유지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상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자르는 긍정적이고 즐거운 영상 채팅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아자르 배지 사용자의 활동 상태와 규정 준수 여부를 정기적으로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아자르 배지 사용자의 이전 달 로그인 기록이 없거나, 제재를 받은 경우, 배지가 회수될 수 있다.
-엔비디아가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AWS) AI 서비스 전반에 엔비디아(NVIDIA) NIM 마이크로서비스를 확장한다고 발표했다. 생성형 AI는 산업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점점 더 복잡해지는 모델을 효율적이고 비용 효과적으로 확장하기 위해 안전한 고성능 추론 솔루션에 대한 수요를 촉진하고 있다.
AWS는 지난 4일(현지시간) 열린 연례 AWS 리인벤트(re:Invent) 콘퍼런스에서 엔비디아와의 협업을 확대해 주요 AWS AI 서비스 전반에 걸쳐 엔비디아 NIM 마이크로서비스를 확장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더 빠른 AI 추론과 짧은 지연 시간을 지원한다. 엔비디아 NIM 마이크로서비스는 이제 AWS 마켓플레이스(Marketplace), 아마존 베드록 마켓플레이스(Bedrock Marketplace),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점프스타트(SageMaker JumpStart)에서 직접 제공된다. 이로 인해 개발자들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모델에 대해 엔비디아 최적화 추론을 대규모로 배포하는 것이 더욱 쉬워졌다.
-유니티(NYSE: U)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소셜 임팩트 프로젝트를 위한 자금 지원 기회를 제공하는 ‘유니티 포 휴머니티 그랜트(Unity for Humanity Grant) 2025’ 신청 접수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유니티는 실시간 3D(Real-Time 3D, RT3D) 기술을 활용해 더 공정하고 포용적이며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어가는 크리에이터들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지속적으로 지원해오고 있다. 특히 2025년에는 지원자들을 위한 새로운 리소스 및 기능 제공과 함께,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에 부합하는 글로벌 목표를 추진해나가는 크리에이터를 지원하기 위해 총 50만 달러의 상금이 여러 프로젝트에 걸쳐 수여될 예정이다. 유니티는 참가를 준비하는 크리에이터들을 돕기 위해 두 가지 신규 가이드를 제공한다. 우선, ‘유니티 포 휴머니티: 크리에이터를 위한 가이드(Unity for Humanity: Guide for Creators)’는 공모전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정리한 짧은 강좌이며, ‘역대 수상자 사례 가이드(Examples from Past Winners)’는 과거 수상작들을 통해 영감을 얻고, 프로젝트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자료이다.
-한국레노버가 공간 활용성이 뛰어난 타워 데스크톱 신제품 ‘아이디어센터 타워 데스크톱08IRR9’를 출시했다. 슬림한 디자인, 콤팩트한 사이즈에 높은 성능을 바탕으로 쾌적한 작업 환경을 뒷받침한다.
아이디어센터 타워 데스크톱 08IRR9는 최신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와 인텔 UHD 770 그래픽을 탑재해 일상 작업부터 간단한 게임, 스트리밍과 같은 작업까지 원활하게 지원한다. 최대 32GB DDR5 램과 2TB HDD, 1TB SSD로 구성된 스토리지 시스템으로 대용량의 데이터를 빠르고 안전하게 처리해 생산성을 높인다. 뛰어난 확장성으로 사용자의 편의성도 높였다. 원격 접근을 지원하는 레노버 스마트 스토리지(Lenovo Smart Storage)를 통해 여러 디바이스 간 데이터를 손쉽게 동기화하고 안전하게 백업할 수 있다. 6개의 USB 3.2 포트, HDMI 2.1, VGA 단자 등 다양한 연결 단자를 지원해 모니터에 다른 디바이스를 호환해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와이파이 6, 블루투스 5.2는 안정적인 유무선 환경을 제공한다.
■ 기타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과 부산정보산업진흥원(원장 김태열)이 지역 청년들을 대상으로 ‘2024 부산 출신 IT 리더 초청 강연회’를 오는 12월 6일 금요일 부산대학교(부산시 금정구) 기계관 2층 강당에서 개최한다.
'2024 부산 출신 IT 리더 초청 강연회’는 지역 출신 기업인들이 성공 경험과 IT 분야의 핵심 인사이트를 지역 인재와 공유함으로써, 지역 청년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전문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자 기획된 행사이다. 첫 회차 강연자로는 건설공학 SW분야 세계 1위 기업이자 국내 1위 HR 전문기업 ‘마이다스 그룹’의 ‘이형우 회장’이 나선다. 이 회장은 ‘세계 1위 SW기업 창업자가 전하는 성공 인생의 길과 AI시대’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며, 창업과 경영 그리고 AI 중심으로 급변하는 시대에 필요한 통찰력을 공유할 예정이다. 특히 ‘마이다스 그룹’은 구직 플랫폼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청년들이 가장 입사하고 싶은 중견기업 1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