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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종합] NHN링크 및 삭즈 이어폰 출시 소식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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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CT 뉴스

-엔에이치엔커머스(NHN COMMERCE, 대표 김종승, 이하 NHN커머스)가 롯데칠성음료의 공식 온라인 직영몰 '칠성몰' 리뉴얼 작업에 자사 쇼핑몰 솔루션 '샵바이 프리미엄'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칠성몰은 롯데칠성음료의 공식 온라인 직영몰로 탄산음료, 차, 커피 등 음료 상품 중심 온라인 판매와 함께 ▲정기 구독 ▲단독 패키지 구성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폭넓은 연령층으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이번 칠성몰을 개편하며 상품 카테고리와 제품 구성을 확대하고, 소비자들에게 개인화된 서비스,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자 NHN커머스의 샵바이 프리미엄을 도입했다. NHN커머스는 샵바이 프리미엄을 활용한 이번 리뉴얼에서 칠성몰의 ‘정기 구독’ 서비스 고도화 작업을 지원했다. 정기 구독 서비스는 고객이 필요한 제품을 일정 주기마다 자동으로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이다. 구독 중에도 언제든 상품 및 배송 일정을 세부적으로 조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추가 주문하기 ▲회차 건너뛰기 ▲일시 중지 ▲상품 변경하기 등의 기능을 추가 제공해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에픽게임즈가 영화의 도시 전주의 영화영상산업 발전을 위해 전주시,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과 손을 잡았다. 세계적인 게임 개발사이자 포트나이트, 언리얼 엔진 및 디지털 창작 생태계를 위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에픽게임즈(설립자 겸 대표 팀 스위니)는 전주시(시장 우범기),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원장 허전)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3일 발표했다.

이번 MOU는 에픽게임즈와 전주시,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언리얼 엔진 5(UE5)의 혁신적 버추얼 프로덕션 기술을 도입하여 전주시의 버추얼 프로덕션 산업 기반 조성을 위해 체결됐다. 이와 더불어, 버추얼 프로덕션 커리큘럼의 공동 개발 및 현장 학습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전주시의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 사회의 고용 및 창업 역량 등을 강화할 예정이다.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은 게임, 영화, TV, 애니메이션, 건축, 자동차 등 전 산업에서 최첨단 콘텐츠, 인터랙티브 경험, 몰입형 가상세계 제작에 사용되고 있다. 영화 산업을 이끌고 있는 감독 및 스튜디오들과 함께 개발된 UE5는 영화 제작자들이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결합하여 창의적인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최고의 버추얼 프로덕션 툴세트를 제공하고 있다.

-젭(ZEP, 대표 김원배, 김상엽)이 한국교원대학교 AI융합교육연구소(연구소장 김귀훈)와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하는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에서 추진됐다. 지난 10일 한국교원대학교 AI융합교육연구소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젭 김상엽 대표와 한국교원대학교 AI융합교육연구소 김귀훈 연구소장이 참석했다. 양측은 비대면 교육과 창의적 교육 등 교육과 학습을 위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젭’ 콘텐츠를 기반으로 다양한 교육 커리큘럼을 메타버스에 구성할 계획이다. 먼저, 메타버스 플랫폼 ‘젭’ 기반으로 제작된 ‘젭 퀴즈’를 통해 학습자 중심 수업 강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젭 퀴즈’는 객관식, 단답형, OX 등 다양한 유형의 교육용 템플릿을 제공하는 에듀테크 서비스다. 학습자가 손쉽게 맵 형식의 퀴즈룸을 제작할 수 있어 디지털 교보재로써 접근성이 우수하며, 실제 교육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다.

-엔비디아가 G-어시스트 시스템 어시스턴트(G-Assist System Assistant) 기능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G-어시스트는 사용자가 게임, 시스템 설정의 최적화, 프레임 속도, 기타 주요 성능 통계 차트 작성, 조명과 같은 특정 주변 장치 설정 제어 등 다양한 PC 설정을 기본적인 음성 또는 텍스트 명령을 통해 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PC의 기능이 점점 강력해지면서 운영 방식도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현재 GPU, CPU, 모니터, 마더보드(motherboard), 주변기기(peripherals) 등을 포함해 PC의 성능을 최적화 상태로 구성할 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설정의 조합 수는 수조 가지가 넘는다. 이를 간소화하기 위해 엔비디아는 지포스 RTX AI PC에서 로컬로 실행되는 실험적인 AI 어시스턴트 프로젝트 G-어시스트를 구축했다.

-엔비디아가 게임 레이턴시를 75%까지 감소시키는 엔비디아 리플렉스 2(NVIDIA Reflex 2)를 공개했다. 이는 고작 몇 밀리세컨드의 입력 지연으로 승패가 갈리는 경쟁 게임에서 사용자의 게이밍 경험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2020년에 엔비디아는 인기 경쟁 게임들의 PC 레이턴시를 평균 50% 줄여주는 혁신적인 기술인 엔비디아 리플렉스를 출시했다. 엔비디아 리플렉스는 CPU와 GPU 작업을 동기화해 레이턴시 감소를 실현한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의 동작이 게임에 더 빨리 반영되면서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는 경쟁 우위를, 1인 게임에서는 높은 반응성을 달성하게 된다.

-엔비디아가 CES에서 게임 AI를 새롭게 정의할 엔비디아 에이스(NVIDIA ACE) 자율 게임 캐릭터를 소개했다. NPC보다 상호작용이 강화된 에이스는 더욱 역동적인 넘치는 게임 세계를 구현할 수 있다.

'AI’라는 용어는 수십 년 동안 게임에서 사용돼 왔다. 전통적으로 게임 속 NPC는 지능을 흉내 내기 위해 엄격한 규칙을 따르며, 정해진 스토리라인에 맞춰 스크립트에 기반한 상호작용을 플레이어에 제공했다. 하지만, 지능형 언어 모델의 발전으로 인해 게임 AI는 진정한 혁신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2023년에 처음 도입된 엔비디아 에이스는 RTX 가속 디지털 휴먼 기술로 구성된 제품군으로, 생성형 AI를 활용해 게임 캐릭터를 생동감 있게 구현한다.

-엔비디아가 스마트 모빌리티의 미래를 주도하는 현대자동차그룹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엔비디아(NVIDIA)와 현대자동차그룹은 이번 파트너십에 따라 AI와 산업용 디지털 트윈으로 안전하고 보안이 강화된 차세대 차량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CES 전시회에서 발표된 이번 협력을 통해 현대자동차그룹의 스마트 모빌리티 혁신은 엔비디아 가속 컴퓨팅, 생성형 AI, 디지털 트윈, 물리 AI 기술을 만나 한층 더 강화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제조 라인 최적화와 함께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과 로봇을 비롯한 주요 모빌리티 제품에 광범위한 AI 이니셔티브를 도입하고 있다.

- 샥즈(SHOKZ)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5’에서 최신 오픈형 오디오 제품 2종을 발표하며 혁신적인 기술력을 선보였다.

이번 CES 2025에서 처음 공개된 ‘오픈핏 2(OpenFit 2)’는 프리미엄 완전 무선 오픈형 이어폰으로, 샥즈의 최신 ‘듀얼 부스트(DualBoost)’ 기술을 적용해 다이내믹한 사운드 성능을 자랑한다. 초대형 저주파 드라이버와 고주파 드라이버로 구성된 두 개의 독립 스피커를 통해 풍부한 저음과 선명한 중고음을 모두 구현하며, 음악 속 섬세한 디테일까지 경험할 수 있다.

-글로벌 AI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업 애피어(Appier)가 국내 최대 애플 프리미엄 파트너사인 프리스비(Frisbee)와 고객 경험 혁신 및 마케팅 전략 최적화를 위해 협력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애피어는 AIQUA(아이쿠아), AIRIS(아이리스) 등 자사의 AI 솔루션으로 프리스비의 온⋅오프라인 데이터를 통합하고, 데이터 기반의 개인화 마케팅 캠페인을 지원할 예정이다. 

프리스비는 신세계 강남점, 신세계 센텀시티점, 타임빌라스 수원점 등 전국적으로 운영되는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몰에서 최신 애플 기기와 관련 액세서리를 선보이며 고객들에게 고품질의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소매업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데이터 활용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한 프리스비는 자사몰에서 수집한 온라인 고객 행동 데이터와 오프라인 매장의 데이터를 통합해 고객 여정에 대한 포괄적인 시야를 확보하고자 했다. 그리고 데이터 통합을 통해 얻은 고객의 선호도와 행동에 대한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모든 고객 점접을 아우르는 보다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했다. 

 

■ 기타

-티켓 예매 플랫폼 ‘티켓링크’를 서비스 하는 NHN링크는 자사가 투자한 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MAYBE HAPPY ENDING)’ 브로드웨이 공연이 현지 관객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은 미래 서울을 배경으로 인간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헬퍼봇’ 올리버와 클레어의 사랑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2016년 국내 초연 후 꾸준하게 사랑 받으며 지난해 11월 12일(현지시각) 뉴욕 맨하탄 벨라스코 극장(Belasco Theatre)에서 정식으로 개막했다. 오리지널 스토리의 국내 창작 뮤지컬이 미국 브로드웨이 무대에 진출하는 쾌거로 국내외 관계자에게 화제를 모았다. 이번 공연은 ‘브로드웨이에서 본적 없는 독창적인 작품’으로 입소문 나면서 인기가 급증하고 있다. 공연 전문 사이트 브로드웨이월드닷컴에 따르면, 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 브로드웨이 공연의 티켓 판매 금액은 2024년 12월 둘째 주(12월 9일~15일) 764,022달러, 12월 셋째 주(12월 16일~22일) 810,039달러를 기록하며 꾸준히 증가하더니, 12월 넷째 주(12월 23일~29일)에는 한화 15억원(9일 기준)에 가까운 1,019,324달러를 달성하며 새로운 기록을 썼다.

-부산정보산업진흥원(원장 김태열)은 지역 디지털 혁신기업의 기술개발과 서비스 고도화,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추진되는 『2024 디지털 혁신기업 글로벌 성장 R바우처 지원사업』 을 통해 6개 과제를 지원하며, 지역 디지털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 발판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진흥원은 지역 디지털 기업이 수출 및 투자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받는 공신력 있는 제품·서비스의 실증을 집중적으로 지원했다. 이번에 지원한 6개 협약 과제 중 △코아이는 현대코퍼레이션과 글로벌 시장 진출 관련 실증 진행 △토즈는 글로벌 8위 조선사 중국 ‘New Times Shipbuilding’ 과 실증 MOU 체결 △플로워크연구소는 2차원 유동해석 기반 히트펌프 관리 솔루션의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KJ Partners와 MOU를 체결 완료했다.

-극초기 전문 벤처캐피탈 카카오벤처스(대표이사 김기준)가 2024년 투자 동향과 새해 투자 방향성을 14일 발표했다. 2024년 총 투자 건수는 21건으로 140억 원 규모다. 신규 투자는 약 120억 원 규모로 서비스(6건), 딥테크(4)건, 디지털헬스케어(3건), 게임(3건) 분야 16곳에 진행됐다. 서비스 분야는 전 세대 직업 교육 플랫폼, 버추얼 아이돌 제작사 등 사회적 변화와 요구를 ICT 기반으로 풀어나가는 팀에 주목했다. 딥테크는 AI 에이전트, 반도체 분야 등 AI 확장성을 보유한 팀에 투자했다. 디지털헬스케어는 로보틱스, 의료 장비 영역에, 게임 분야는 새 성장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서브컬처, 캐주얼 게임 등에 투자했다.

신규 투자 건 중 14곳에 카카오벤처스가 첫 기관 투자사로 이름을 올렸다. 투자 단계별로 보면 시드가 14곳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프리 시리즈A, 시리즈 A 단계가 각 1곳씩이다. 얼어붙은 시장 상황에서 모험 자본 투자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신규 및 후속 투자를 이어가며 극초기 전문 벤처캐피탈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 2024년 전략 방향으로 내세운 인사이트풀VC와 글로벌 관련 활동을 활발히 펼친 해이기도 했다. AI가 산업과 생활 전반에 빠르게 침투하고 있는 환경에서 새롭게 출현하는 기술·사회적 변화를 포착하기 위한 준비 과정을 콘텐츠화하고 투자 생태계에 공유했다. 지난해 11월에는 ‘KV 인사이트풀데이’ 온라인 세션을 개최하며 미래 성장 키워드에 대한 화두를 던졌다. 관련 내용을 정리한 e북 ‘KV 인사이트북’은 카카오벤처스 공식 홈페이지와 SNS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로지텍 코리아(지사장 조정훈)는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LCK)'와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4일 발표했다. 

로지텍은 지난 '2018 LCK 서머 스플릿’ 이래 8년 연속으로 LCK와의 파트너십을 이어 나가며 게이밍 기어 선도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다지게 되었다. 로지텍은 LCK의 스폰서로서 LCK의 성공적 리그 운영을 위한 대내외적인 지원은 물론, LCK와 LCK 팬들의 유대감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연계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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