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오랫동안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풋볼 매니저'의 최신작인 '풋볼 매니저 25'가 돌연 출시 취소를 발표했다. 게임은 새로운 콘텐츠와 그래픽으로 차세대 매니저 게임의 미래를 그릴 것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결국 내부 허들을 넘지 못했다.
스포츠 인터랙티브의 '풋볼 매니저' 시리즈는 축구 클럽 매니지먼트 게임이다. 시리즈를 거듭하며 꾸준히 성장을 지속해 왔고, 축구 클럽 운영 게임의 정석으로 불리우며 많은 유저들의 지지를 받아왔다. 유저는 게임 속에서 축구 구단을 운영하면서 선수를 영입하고 전략을 짜는 등 턴 플레이를 통해 리그를 반복하며 우승과 성과를 올리는 것이 목표다.
시리즈의 최신작인 '풋볼 매니저 25'는 출시 전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했다. 게임 엔진 업그레이드와 인기 축구 리그 라이센스 확보, 여자 축구 항목 신설 등 다양한 콘텐츠와 업그레이드로 이전 시리즈보다 더욱 혁신적인 게임 플레이를 안겨줄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개발사는 2024년 11월로 예정된 게임의 정식 출시일을 2025년 3월로 연기했다. 이미 11월 초에서 11월 말로 연기된 것에 이어 4개월 가량 발매일을 다시 늦춘 것이다. 이후 정식 발매일 시기가 다가왔지만, 새로운 정보 공개와 언급이 없어 다시 발매 연기가 이뤄질 것이라는 루머가 이어졌다.
결국, 2월 7일 공식 채널 등을 통해 올라운 공지문에서는 출시 연기가 아닌 출시 취소가 발표됐다. 스포츠 인터랙티브는 게임을 기다려준 유저들에게 사과를 전하며 '풋볼 매니저 25'의 취소 사실과 함께 다음 작품에 집중할 뜻을 내비쳤다.
'풋볼 매니저 25'의 출시 취소의 주된 이유로 개발사는 수준 미달을 꼽았다. 게임은 기술적, 시각적 발전을 비롯해 대대적인 전환을 통해 새로운 시대를 대비한 게임으로 출시될 예정이었으나, 다양한 영역에서 목표했던 수준을 달성하지 못하면서 내부 허들을 넘지 못했다.
특히 유저 테스트를 통해 받은 피드백에서는 새로운 방향성과 관련해 확신을 얻지 못했고, 게임이 전반적으로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면서 결단을 내렸다고 전했다. 게임의 정식 출시 이후 업데이트를 통해 보완하는 방식까지 고려했지만, 출시 시점이 너무 늦어졌고, 이미 다른 풋볼 매니저 시리즈라는 대안도 있었기에 발매 취소를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스포츠 인터랙티브는 마지막으로 "풋볼 매니저 25의 발매는 취소됐지만, 우리는 다음 작품이 기대하는 완성도에 충족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추가 진행 상황에 대해서는 가능하면 빠르게 공유 드리겠다"고 밝혔다.
이어서 다가올 새로운 '풋볼 매니저' 시리즈는 새로운 시대의 게임으로 등장할 것임을 언급했다. 개발사는 "유저들의 지속적인 지지와 인내심에 감사드린다. 앞으로 새로운 풋볼 매니저 개발에 더욱 집중하도록 하겠다"고 전하며 공지문을 마무리 지었다.
결국 ‘풋볼 매니저 25’가 갑작스러운 취소를 결정함에 따라, 팬들은 한층 더 긴 기다림을 이어가게 됐다. 다만 개발사가 차기작을 통해 새로운 수준의 완성도를 보여주겠다고 재차 약속한 만큼, 유저들은 기존 작품을 즐기며 아쉬움과 함께 기대감을 더욱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