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게임 분야 인사인 이재성 부산시당위원장이 향후 e스포츠 전담 기관 신설 및 e스포츠의 체육화를 통해 게임 산업을 발전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최근 출범된 더불어민주당 게임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이기도 한 이재성 위원장은 10일 한국게임기자클럽과 만난 자리에서, 향후 추진하려는 게임 및 e스포츠 정책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그는 “2012년에 e스포츠 진흥법이 제정됐지만 역할을 못하고 있다. 작년 4월 총선에 나갈 때 당선 후 시행할 제1호 공약이 e스포츠 진흥법의 전면 개정이었다”며 “현 정부는 게임을 진흥하겠다는 구체적 열망이 없다. 하지만 민주당은 게임 산업을 발전시키겠다는 의지가 명확하다. 정권이 바뀌면 e스포츠를 진흥할 수 있는 구조적 환경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이 위원장은 먼저 e스포츠 진흥을 위한 전담 기관인 ‘e스포츠 진흥재단’이 신설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사례를 보니 태권도 진흥 및 태권도 조성 등에 관한 법률이 있다. 그리고 이를 관장하는 곳은 태권도 진흥재단이다. 우리가 태권도와 e스포츠 종주국인 만큼, 여기에 힌트가 있다”며 “재단 설립에 대한 제안을 했고, 법률안까지 다 만들어져 있다. 적절한 시점에 공약으로 발표해 부산에 e스포츠 진흥재단을 설치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다음으로 지적한 것은 ‘전자 체육’(e체육)으로의 고민이다. 그는 “체육은 직접 하는 데 방점이 맞춰져 있고, 스포츠는 하거나 보는 것에 맞춰져 있다. 그래서 e스포츠를 학교에서 체육의 영역으로 확대해 수업의 일환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물론 학교는 공공 영역인 만큼 여기에는 지식재산권(IP)이라는 상업적인 부분이 걸리는데,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특정 게임을 교육하는 게 아닌 특정 장르에서 통용되는 필수적인 부분을 교육한다는 것이다. 축구라고 하면 드리블과 센터링을 배우는 식이듯, 게임 자체를 가르치는게 아니라 장르 게임 플레이를 위한 기초적인 게임 요소를 가르친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레 저변은 확대된다.
이 부분은 엘리트 체육화된 한국 야구와 달리, 일본에서 가르치는 생활 체육이 고시엔까지 이어지고 야구의 저변이 탄탄해지는 것에 답이 있다고 이 위원장은 지적했다. 이렇게 주요 요소를 가르치다 보면 특정한 부분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이 있을 것이고, 그들에게 더 나은 제안이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필요한 교육 수단 및 콘텐츠 개발은 e스포츠 진흥재단에서 추진해야 한다고 이 위원장은 언급했다. 교육용 소프트웨어가 따로 존재하듯, 일종의 튜토리얼 같은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을 업체들과 논의해 협조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며, 교육을 통해 저변이 확대되면 신작 게임이 나왔을 때 게임 회사의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부분은 중장년을 위한 교육이나 치매 예방 등으로 확대가 가능하고 한다.
아울러 게임 회사들도 혁신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산업이 없으면 유저도 존재하지 않으며, 부흥되지 않는 걸 바라는 유저는 없다. 하지만 유저들은 ‘좀 더 창의적 방식으로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라’는 원칙을 요구한다. 업계인들이 자신감을 많이 잃고 위축됐다. 적어도 역차별은 받지 않아야 한다. 또한 주무부서 고위 관계자들이 업계 임원을 쉽게 부르며 회사를 위축시키는 관행은 사라져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리고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해 이 위원장은 “확률형 아이템 정보 체계는 어느 정도 틀이 잡혔다. 법으로 인해 매출 하락까진 이어지지 않았다고 본다. 다만 법의 취지에 맞게 노력하지 않고 편법을 이용해 출시하는 게임에 대해서는 역차별을 받지 않도록 국가가 나서야 한다”며 “산업이 어렵기에 위축시키는 일은 없을 것이다. 정부가 해야 할 일은 인프라 확충이다. 그리고 좋은 인력이 다른 산업으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인공지능(AI)과 관련해서는 “지금은 피지컬 AI가 핫한데, 나중에는 AI에게 재미를 요구하는 시대로 빠르게 넘어갈 것이다. 그랬을 때 게임적 요소가 중요해진다. 국가는 이런 걸 연구하고 연결시켜 밑바탕을 잘 만들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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