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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게이트, ‘카제나' 게임 이슈 개선에 총력 약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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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게이트에서 서비스하고, 슈퍼크리에이티브가 개발한 로그라이크 RPG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가 다시 한 번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했다. 

지난 11일 진행된 공식 라이브 방송에서는 12일 업데이트되는 신규 캐릭터 유키의 등장과 함께 신규 카드 시스템, 신규 시즌, 그리고 향후 개선 방향까지 폭넓은 소식이 공개됐다. 

방송에서는 슈퍼크리에이티브 최승현 팀장이 최근 불안정한 서비스와 품질 논란에 대해 공식 사과하며, “유저들과의 빠른 소통과 체계적인 개선”을 약속했다.

이어 “스토리, 일러스트 통일성, UI, 드로우 불균형 등 다수의 문제를 인식하고 있다”며, 패치 및 밸런스 조정을 통해 개선하겠다고 전했다. 현재 턴제 전투 템포 조정, 소탕권 도입 검토, 장비 세트 밸런스 개편 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논의 중이다.

 

■ 유키, 영감의 키워드를 가진 스트라이커

유키는 ‘영감’이라는 새로운 키워드를 중심으로 설계된 질서 속성 스트라이커다. 핵심은 드로우(카드 뽑기) 시 발동하는 영감 효과로서, 카드 능력이 발동될 때만 효과가 적용되며, 단순한 턴 시작 드로우에는 작동하지 않는다. 덱을 구성할 때 드로우를 중심으로 설계하면 카드 순환과 영감 발동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

대표 카드로는 ▲제압 준비(공격 카드 드로우와 피해량 증가) ▲빙점 칼날(영감 효과 적용된 카드 사용시 피해 증가) ▲눈속임 일격(공격 및 핸드의 무작위 카드에 영감 효과 발동) 등이 있다. 특히, 눈속임 일격은 특정 카드의 영감 효과를 재발동시켜 콤보 플레이를 가능하게 한다. 에고 스킬 ▲마천루 가르기는 광역 공격과 함께 카드 재드로우를 유도해, 연쇄적인 영감 효과를 폭발적으로 이어가는 구조다.

유키는 드로우 중심의 운영과 피해량 증가 카드 조합, 두 가지 빌드로 나뉜다. 드로우형은 영감 효과 발동 빈도를 극대화하고, 피해형은 콤보 공격으로 일점 돌파를 노린다. 다만 카드 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드로우 부족으로 인해 전투가 불안정해질 수 있어 세심한 코스트 관리가 요구된다.

파트너는 함께 추가하는 신규 파트너 웨스트매컷이 적합하다. 드로우된 전투원의 공격 카드 피해량 증가 옵션으로 유키와 좋은 호흡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 새로운 카드 생태계, 금기 카드와 몬스터 카드

이번 방송에서는 신규 카드 시스템도 공개됐다. 카오스에서 획득 가능한 금기 카드는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 사용할 수 있으며, 강력한 효과와 동시에 페널티를 가진 하이리스크 카드다. 입수 후 바로 사용할 수 없고, 조건을 해제한 후 사용 가능하다. 드로우와 관계된 ▲영생의 허기 ▲일회용 자아 등이 신규 캐릭터, 유키와 높은 궁합을 보인다. 

공용 카드는 8종이 새롭게 추가된다. 그중 ▲공격성 돌연변이가 0코스트로 드로우와 피해량 증가 효과가 제공하며, ▲압류는 드로우와 금기 카드와 연계도 가능해 유키가 활용하기 좋다. 

몬스터 카드는 2종이 추가된다. 엘리트 몬스터를 처치하면 확률적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상실의 굶주림을 사용하면 드로우 효과를 향상할 수 있어 유키의 덱구성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 신규 시즌, 금기의 카탈리스트

12일부터 은하계 재해 시즌1, '금기의 카탈리스트'가 시작한다. 신규 스토리와 카오스, 성운 왜곡, 대균열 등의 새로운 콘텐츠가 가득하다. 

새로운 도전 콘텐츠인 ‘성운 왜곡'은 왜국 중첩이라는 여러 페널티를 중첩해서 도전하게 된다. 2주마다 다른 보스를 상대하는 순환형 모드로, 레벨 35 이상부터 접근 가능하다. 페널티를 여러 가지 더해 난이도가 높을수록 보상이 중첩되어, 최상위 난이도 클리어 시 하위 보상까지 모두 획득 가능하다. 기존 카오스, 대균열과 함께 엔드 콘텐츠의 축을 이루며, 반복 플레이의 동기를 부여할 예정이다. 함께 등장하는 대균열은 두 팀으로 진행하며, 은하계 재해의 흑막들이 보스로 등장한다. 

이와 함께 세이브 데이터는 시즌2에서 덱편집이나 좀 더 쉬운 덱빌딩 등 개선을 더해 원활한 덱 구성을 도울 예정이다. 

 

■ 12월 4일, 시스템 개편 예고

12월 4일로 예정된 업데이트에서는 전투원 외출 시스템을 개편한 신뢰도 시스템, 성장 가이드 완화, 선물 아이템 확률 상향 등이 포함된다. 또한 ‘카오스 상점 이벤트’가 상시 운영되어, 플레이 중에도 꾸준히 재화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유저 피드백을 반영한 배속 기능 도입, 스토리 스킵 및 연출 단축, UI 개선 등 접근성 강화를 위한 조치도 함께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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