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CT 및 신제품 출시
-AMD 는 시스코(Cisco), 글로벌 풀스택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PIF(사우디 공공투자기금) 산하 기업 휴메인(HUMAIN)과 함께 현지 및 글로벌 고객에게 세계적 수준의 AI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합작 법인 설립 계획을 발표했다.
AMD와 시스코, 휴메인은 합작 법인의 초기 투자자로 참여하며, 해당 합작 법인은 2026년 운영 개시를 목표로 한다. 합작 법인은 휴메인의 최첨단 데이터센터와 AMD 및 시스코의 기술을 결합해 효율적인 전력 사용과 낮은 자본 지출을 구현하는 현대적 데이터센터 인프라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AMD와 시스코는 독점 기술 파트너로 참여해, 2030년까지 최대 1GW 규모의 AI 인프라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세 기업은 프로젝트의 1단계로 100MW 규모의 AI 인프라 구축을 발표했으며, 이 인프라는 휴메인의 최신 데이터센터 역량, AMD 인스팅트(Instinct™) MI450 시리즈 GPU 및 시스코의 업계 선도적 핵심 인프라 기술을 기반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HPE는 최근 발표된 TOP500 리스트에서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엑사스케일 슈퍼컴퓨터 3대가 자사가 구축한 시스템으로 선정됨으로써, AI 시대에 최적화된 고성능컴퓨팅(HPC) 시스템을 제공하는 글로벌 리더십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또한 HPE는 Green500 리스트 기준 전 세계에서 가장 에너지 효율적인 상위 20대 슈퍼컴퓨터 가운데 10대에 자사의 혁신적인 직접 수냉 방식(DLC) 기술이 적용된 시스템이 선정되며 업계 최고 수준의 전력 효율성을 증명했다.
HPE는 새로운 포트폴리오 공개와 광범위한 산업 파급력을 지닌 오픈소스 업데이트를 통해 향후 AI 및 HPC의 미래를 주도해 나가고 있다. 슈퍼컴퓨팅 리더십 확장을 위해, HPE는 재설계된 아키텍처, 스토리지, 컴퓨트 및 가속기 블레이드,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직접 수냉 방식 (DLC) 등 엔드투엔드 솔루션 및 2세대 엑사스케일 슈퍼컴퓨터를 공개했다. 아울러 HPE는 채플(Chapel) 프로젝트가 새로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재단에 합류함에 따라 AI 및 HPC 산업 전반의 혁신을 가속화할 오픈소스 기술 발전에도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 카카오(대표이사 정신아)는 11월 19일 제주에서 ‘소상공인 AI 활용 교육’을 시작하고, 소상공인의 AI 역량 강화에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소상공인 AI교육 과정 체계화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카카오는 교육기관으로 선정돼 소상공인들의 AI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됐다. 카카오는 지난 8월부터 운영해 온 ‘카카오테크 AI 스쿨 - 사장님 클래스’의 성과를 기반으로 커리큘럼을 확장했으며, 소상공인이 카카오의 AI 기술을 포함한 생성형 AI를 매장 운영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 중심으로 구성했다. 본 과정은 11월 19일부터 27일까지 제주·판교·서울·대전 등 전국 4개 지역에서 총 9회 진행되며, 약 300명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다. 지역 산업 구조와 특성을 반영해 관광업, 서비스업, 도소매업, 제조업, 외식업 등 총 5개 업종별 맞춤 커리큘럼을 제공해 실무 적용 가능성을 높였다.
-글로벌 택시 호출 플랫폼 ‘우버 택시(Uber Taxi)’가 오는 21일부터 27일까지 경주에 이어 서울 북촌에서도 ‘우버 택시 인력거(Uber Taxi Rickshaw)’를 활용한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서울에서 진행하는 두 번째 우버 택시 인력거 투어의 코스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사간동 골목-윤보선 가옥-K드라마길-감고당길-종친부-광화문 등을 달리며, 도심 속에서 한국의 전통과 멋을 만끽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숙련된 인력거꾼들이 도슨트가 되어 코스 내 주요 거점들을 설명해 주고, 기념 촬영 서비스도 제공해 참가자들이 더욱 풍성하게 투어를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엔비디아가 16일부터 21일까지(현지시간) 미국 세인트루이스에서 개최되는 ‘슈퍼컴퓨팅 2025(Supercomputing 2025, SC25)’ 콘퍼런스에서 엔비디아(NVIDIA) 기술과 GPU를 활용한 가속 컴퓨팅이 전 세계 과학 슈퍼컴퓨팅 시스템을 재정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과거에는 거대한 슈퍼컴퓨터에서 시작된 컴퓨팅 성능이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작은 칩으로 확산되는 흐름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지난 15년간 혁신의 흐름이 바뀌었다. 게임에서 탄생해 가속 컴퓨팅으로 확장된 GPU는 슈퍼컴퓨팅을 재편하며, AI 혁명을 과학 컴퓨팅의 가장 전문적인 시스템까지 확산시키고 있다. 독일 율리히 연구소(Forschungszentrum Jülich)의 주피터(JUPITER)는 새로운 시대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슈퍼컴퓨터다. 주피터는 와트당 63.3 기가플롭스(gigaflops)를 기록하며 가장 효율적인 슈퍼컴퓨터 중 하나로 꼽히며, AI 성능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보여준다. 주피터는 2025년 ISC 하이 퍼포먼스(ISC High Performance) 기준 92 AI 엑사플롭스(exaflops)에서 크게 향상된 116 AI 엑사플롭스의 성능을 기록했다.
-웹3 기반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사이드킥(Sidekick)이 바이낸스 월렛과 협력을 확대하며 크리에이터 생태계 확장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을 통해 커뮤니티 참여형 콘텐츠와 AI 협력 프로젝트를 선보였으며, 실시간 참여를 기반으로 한 ‘라이브파이(LiveFi)’ 모델의 진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협력은 바이낸스 월렛과 함께하는 공동 프로그램을 통해 추진됐다. 프로그램 기간 동안 참가자들은 리퍼럴 링크를 통해 참여 등록을 진행했으며, 모든 활동 데이터는 사이드킥의 공개 리더보드에 반영된다. 이를 통해 실시간 참여와 데이터가 투명하게 시각화되는 새로운 형태의 스트리밍 경험이 구현됐다. 사이드킥은 방송 중 이뤄지는 다양한 온체인 활동을 투명하게 보여주기 위해 공개 리더보드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시청자는 각 방송의 실시간 참여 현황과 순위를 확인할 수 있으며, 크리에이터 간의 건전한 경쟁과 참여 유도가 동시에 이루어진다. 이 시스템은 시청자에게 명확한 보상 경험을 제공하며, 커뮤니티의 자발적 참여를 촉진한다.
■ 기타
-글로벌 IP 리테일 플랫폼 라인프렌즈스퀘어(LINE FRIENDS SQUARE)가 IP 커머스 기업 잇츠유어프라임타임(IT’S YOUR PRIME TIME)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 라인프렌즈스퀘어의 이번 투자는 단순한 협업을 넘어 ▲K-IP 캡슐토이 중심의 온·오프라인 참여형 리테일 전개 ▲콘텐츠 기반 공동 브랜드 개발 ▲핵심 상권 오프라인 거점 확대를 통한 IP 플랫폼 도약이라는 전략적 목표 아래 추진됐다.
‘잇츠유어프라임타임’은 ‘오둥이’, ‘김바덕’, ‘몰티즈’, ‘깜자’, ‘치즈덕’, ‘복슬이’, ‘부실감자’ 등 독창적인 국내 스타 캐릭터 IP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으며, 다년간의 캐릭터 IP 비즈니스 경험을 토대로 시장 트렌드 및 팬덤 선호도를 예측하며 사업을 전개하는 IP 전문 기업이다. 양사는 지난 10월 ‘오늘의 귀여움 Class’ 팝업스토어를 통해 첫 협업을 진행했다. 귀여움과 힐링 감성을 담은 콘텐츠로 국내외 관광객에게 새로운 문화 체험을 제공했으며, Z세대 인기 캐릭터와 캡슐토이를 결합한 ‘참여형 IP 체험’ 모델로 주목받았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이원주)가 19일, 전라남도와 함께 중소벤처기업부의 ‘2025년 지역 주도형 AI 대전환 사업’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지역 주도형 AI 대전환 사업은 AI 활용률이 낮은 지역 내 중소기업의 빠른 AI 전환을 위해 지역 산업 특성과 여건에 맞게 자율적으로 기획한 맞춤형 AI 활용·확산 프로그램을 2년간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라남도는 화학·철강·세라믹 등 소부장산업, 제약·식품 등 바이오산업, 신재생에너지산업 등 전라남도 주력 산업 기업의 AI 도입 수준을 진단해 맞춤형 AI 설비 및 솔루션 도입을 지원할 계획이다. 더불어 주력 산업에 적합한 AI 에이전트 개발 및 실증에 나선다. 이번 사업은 전라남도가 총괄하며 전남테크노파크가 주관기관으로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전케이디엔(KDN), 중소기업일자리경제진흥원, 순천대학교, 한국에너지공과대학이 함께 참여한다. 본 사업에서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대규모의 GPU 클러스터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고성능 AI 인프라 구축 및 운영 ▲AI 오픈 플랫폼 설계 및 구축 추진 ▲마이크로그리드 AI 솔루션 도입 및 실증 ▲AI 활용 인프라 관제 구축 등을 2개년에 걸쳐 진행할 계획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은 ‘The 17th Melon Music Awards(2025 멜론뮤직어워드, MMA2025)’ TOP10 후보 30팀을 공개하고, 11월 20일부터 오는 12월 4일까지 투표 및 출석체크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MMA2025 ‘TOP10’ 투표는 모든 멜론 이용자가 참여할 수 있으며, 출석체크 이벤트는 멜론 이용권을 보유한 회원만 가능하다. 원하는 아티스트에게 투표하고 출석체크까지 완료하면, 매일 MMA 초대권(1명, 1인1매)과 즉석당첨 선물(미니 캐리어, 가습기, 디퓨저, 조명 등)의 행운이 쏟아진다. 이벤트 마지막 날인 12월 4일에는 매일 출석체크를 완료한 회원에 한해 MMA 초대권(85명, 1인 1매) 응모 기회가 보너스로 제공된다. ‘TOP10’ 후보 30팀 명단에는 아이유, G-DRAGON(지드래곤), 10CM, 마크툽(MAKTUB), 황가람, DAY6(데이식스), 세븐틴(SEVENTEEN), 임영웅, BLACKPINK(블랙핑크), NCT DREAM, 오반(OVAN), 제니(JENNIE), 우디(Woody), 투모로우바이투게더, aespa(에스파), IVE(아이브), LE SSERAFIM(르세라핌), 로제(ROSÉ), PLAVE(플레이브), BOYNEXTDOOR(보이넥스트도어), RIIZE(라이즈), BABYMONSTER(베이비몬스터), NCT WISH, 아일릿(ILLIT), MEOVV(미야오), 재쓰비(JAESSBEE), 조째즈, Hearts2Hearts(하츠투하츠), KiiiKiii(키키), ALLDAY PROJECT(올데이 프로젝트) 등이 포함됐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권기수, 장윤중)는 글로벌 K컬처 팬 플랫폼 베리즈의 팬 스토어 '베리즈샵'(Berriz Shop)을 20일 공식 오픈했다고 밝혔다.
‘베리즈샵’은 콘텐츠와 아티스트 등 다양한 K컬처 IP의 공식MD, 한정판MD, 팬클럽 멤버십 등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팬 스토어다. 스토어는 레이블, 아티스트, 콘텐츠 등 각 IP가 가진 고유한 브랜드 세계관을 반영한 콘셉트 디자인을 통해 IP 맞춤형으로 개별 구성된다. MD 상품 구매를 넘어, 좋아하는 IP의 스토리와 감성을 색다르게 경험할 수 있을 전망이다. 베리즈는 K팝 아티스트, 혹은 인기 드라마 속 AI 페르소나와 소통하고 팬들 간의 교류도 활발하게 이뤄지며 전 세계 K컬처 팬들의 놀이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만큼, 베리즈샵을 통해 팬덤 경험과 즐거움을 한층 확장할 계획이다.
-NHN링크(대표 왕문주)는 자사가 제작한 2025 강유석 팬미팅 ‘u:niverse(유:니버스)’를 12월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팬미팅은 12월 27일(토) 오후 2시, 7시에 이화여자대학교 ECC 영산극장에서 진행된다. 티켓은 20일 오후 8시부터 티켓링크를 통해 예매할 수 있다. 배우 강유석은 2018년 ‘신의 퀴즈 : 리부트’로 데뷔 후 ‘새빛남고 학생회’, ‘택배기사’, ‘법쩐’, ‘언젠가는 슬기로울 전공의생활’, ‘폭싹 속았수다’, ‘서초동’, ‘알바로 바캉스’ 등에 출연하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팬미팅을 앞두고 강유석은 “직접 만나 인사드릴 수 있어 꿈만 같다. 팬분들이 응원해주신 덕분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면서, “즐겁고 행복한 팬미팅 시간을 보내기 위해 잘 준비하겠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주식회사 카카오픽코마(대표이사 김재용, 이하 카카오픽코마)가 12월 3일(수) 디지털 만화・소설 플랫폼 최초로 오리지널 굿즈 전문 쿠지(뽑기) 서비스 픽코마쿠지(ピッコマくじ)를 선보인다.
글로벌 1위 디지털 만화・소설 플랫폼 픽코마(piccoma)에서 사랑 받고 있는 작품들의 오리지널 굿즈를 만날 수 있다. 픽코마쿠지는 평소 좋아하는 작품의 굿즈를 소장하고 싶었던 팬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일상에서 작품과 독자를 한층 밀접하게 연결 할 것으로 기대된다. 픽코마쿠지 론칭을 앞두고 카카오픽코마는 20일, 픽코마 App/Web, 픽코마쿠지 유튜브 공식 계정 등을 통해 신규 서비스 픽코마쿠지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 픽코마쿠지 론칭일에는 ▲TV애니메이션 나 혼자만 레벨업(TVアニメ『俺だけレベルアップな件』) ▲남편을 내 편으로 만드는 방법(夫を味方にする方法) ▲격투 스킬을 연마한 최강 네크로맨서(格闘スキルを極めた最強ネクロマンサー) ▲공백을 채우는 결혼~기한이 정해진 공작 부인은 굴하지 않는다~(穴うめ結婚~期限つき公爵夫人はくじけない~) 등 픽코마에서 큰 사랑을 받으며 많은 독자와 팬을 보유 하고 있는 4 작품의 쿠지가 진행된다.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