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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으로 돌아온 지스타, 메인 스폰서는 카카오게임즈
지난해 지스타는 온라인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사진은 2020년 행사가 진행된 부산 벡스코 전경

코로나19로 중단됐던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1’이 돌아온다.

지스타조직위원회(위원장 강신철, 이하 조직위)는 ‘지스타 2021’의 참가 접수 결과와 함께 메인스폰서, 확정된 주요 프로그램을 12일 공개했다.

‘지스타 2021’ 참가신청 결과는 총 1,221부스(BTC관 908부스, BTB관 313부스)로 꾸려진다. BTC관에 카카오게임즈, 크래프톤, 그라비티, 시프트업, 엔젤게임즈, 프록시마베타가 대형 부스(40부스 이상)로 참가한다. 참가사 전체 정보 및 행사장 구성은 10월 4째 주 공식 홈페이지 정식 오픈과 함께 공개될 예정이다.

예년 대비 부스 및 참가사의 수는 50%가량 감소했다. 참가 접수 기간 중 재확산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조직위는 강화된 방역 수칙 반영을 위하여 당초 예년 대비 최대 60% 수준까지만 접수 받고, 추가적으로 발생한 전시장 내부 여유 공간 역시 방역을 위한 공간으로 최대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강신철 조직위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과 불확실성 속에서도 참가를 결정해주신 기업과 마지막까지 참가를 검토해주신 많은 기업 모두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번 ‘지스타 2021’은 방역과 안전을 최우선하고 있는 만큼 물샐 틈 없는 방비와 방역 활동을 통해 참가사와 참관객 모두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종합 게임 문화축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 공식 슬로건 ‘Here comes the game again, 다시 만나 반갑습니다’ 확정

공식 슬로건은 ‘Here comes the game again, 다시 만나 반갑습니다’로 확정됐다.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오프라인 전시를 재개하고 팬들과 호흡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다시 오프라인으로 만나게 되는 반가움과 ‘지스타’를 통해 다시 게임 문화 축제를 즐길 수 있다는 기대감도 반영했다.

조직위는 "다시 한 번 현장을 찾은 참관객들에게 코로나19로 인하여 잠시 잊고 있었던 일상의 오프라인 체험과 경험을 다시금 제공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2021년 새로운 환경 속에서 다시 시작한다는 뜻을 담아 아이덴티티 리뉴얼을 진행했다. 기존의 Game과 Global의 의미를 내포한 이니셜 G, 스타 그래픽 별 그리고 STAR는 조합은 유지하되 누구나 지스타의 브랜드를 빠르고 정확하게 인지하는 것에 초점을 뒀다. 또, Midnight Gray 색상은 별이 떠있는 넓은 우주와 별이 빛나는 밤하늘을, Star Blue 색상은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를 표현했다는 게 조직위의 설명이다.

 
■ 메인 스폰서는 카카오게임즈, 오딘-우마무스메 참전?

올해 행사의 메인 스폰서는 카카오게임즈가 선정됐다. 카카오게임즈는 BTC관에 100부스의 대형 부스를 마련함에 따라 오프라인 전시에도 참관객들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참가작 발표는 아직 진행되지 않았다. 단, 올해 모바일게임 시장을 휩쓴 '오딘: 발할라 라이징'과 출시 준비에 돌입한 '우마무스메' 등이 소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강신철 조직위원장은 “다시금 시작되는 오프라인 전시에 카카오게임즈와 같이 게임산업을 대표하는 기업이 메인 스폰서로 참여하게 되어 기쁘다”며 “사전 준비부터 양측이 적극 협력하여 ‘지스타 2021’을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부대행사인 지스타 컨퍼런스는 오는 11월 18일부터 19일까지 2일간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오프라인으로 개최된다. 총 3개의 트랙, 38개 세션으로 구성되는 이번 오프라인 컨퍼런스는 국내외 주요 게임 컨퍼런스가 온라인으로 대체 및 취소 된 상황에서 양질의 강연이 진행된다.

1일차 키노트 연설에는 ‘프로젝트 이브’ 및 ‘니케’를 개발하고 있는 시프트업의 김형태 대표가, 2일차 키노트 연설에는 SKT MNO사업부에서 메타버스를 총괄하고 있는 전진수 CO장의 강연이 내정됐다.

올해 컨퍼런스는 게임산업의 화두인 메타버스 관련 주제 외에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는 다양한 인디게임 개발사의 강연도 진행 될 예정이다.


■ 그라비티, 부산시립미술관에서 특별 전시회 진행

그라비티는 지스타 기간 부산시립미술관에서 특별 전시회를 진행한다. 조직위에서 계획한 부산 전역을 활용한 이벤트 진행은 코로나19의 확산 상황과 방역 지침에 따라 취소를 결정하였지만,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안전한 운영이 가능하다고 판단된 부산시립미술관 활용을 결정했다.

현재 조직위는 그라비티와 함께 지스타 기간을 포함하여 세부 전시 기간 및 주제를 선정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아트 전시 계획은 추후 발표할 예정이다.

‘지스타 2021’에서도 인디 개발자들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이 지속된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최종 선정 절차를 통과한 인디개발자에게는 게임 시연을 위한 전시 공간과 기본 설비가 지원된다.

인디전시는 BTC에 참가하는 ‘BIC Showcase 2021’ 부스 내에서 운영되며, 인디 개발자들이라면 누가나 신청할 수 있다. 참가 접수는 지난 7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되며, 심사를 통해 최대 30작품 내외가 선정될 예정이다.


■ 온라인으로 즐기는 지스타

참관객 입장 수가 제한되는 상황을 고려, 2020년과 같이 BTC 현장에는 지스타 특별 무대와 방송이 진행된다. ‘지스타 2021’은 아프리카TV와 트위치TV에서 운영되는 지스타TV를 통해 온라인 방송되며, 현장의 생생한 모습과 함께 참가사들의 참여 방송으로 구성되어 5일간 운영된다.

코스프레 어워즈를 비롯하여 다양한 이벤트 역시 해당 특별 무대에서 진행되며 현장을 찾은 참관객과 온라인 방송 시청자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전망으로 세부 방송 편성 결과는 11월 초 발표할 예정이다.

서삼광 기자  seosk@gamev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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