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가 남성 마법사 진각성 콘텐츠를 18일 퍼스트(테스트) 서버에 업데이트했다. 도적에 이어 10번째 수혜를 받게 된 셈이다. 업데이트 일정은 발표되지 않았다. 약 1주일간의 테스트를 거쳐 업데이트된 전례에 따라, 오는 26일에는 본서버에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남성 마법사는 엘레멘탈바머, 빙결사, 블러드 메이지, 스위프트 마스터, 디멘션 워커 5개 클래스를 소유한 캐릭터다. 넓은 범위에 속성에 특화된 공격 콘셉트를 가진 것이 특징이다. 진각성 패치는 버그 수정과 데미지 향상에 중점을 둔 것으로 풀이된다.
엘레멘탈바머는 기본 스킬이 평균 10%가량 상향됐다. 여기에 연속 발사의 대미지 오류가 수정됐다. 이밖에 자잘한 툴팁 수정이 있었다. 진각성 패시브 위키드 오드아이는 원소 폭격 콘셉트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원소 폭격은 여러 스킬을 연계하는 패시브다. 스킬을 연계하면 공격력이 강해지는 콘셉트가 강화된 것. 여기에 사용 스킬 제한도 풀리면서 순간적인 공격력이 크게 상향된 것으로 기대된다.
크리스탈 어택과 체인라이트닝 등 채널링 혹은 캐스팅이 긴 편이었던 스킬은 단타 및 설치기 형태로 변한다. 신규 95레벨 스킬 컨버전스 리액트로 엘레멘탈 포스 스택을 최대치까지 채울 수 있어, 딜링 사이클의 변화도 생겼다.
빙결사는 무큐 스킬의 공격력이 꽤 높게 바뀐다. 블리자드 스톰이 19%로 가장 높고, 샤드 매그넘이 8.1%로 가장 낮다. 빙류환과 아이스오브, 아이스 필드 등은 14~12%의 상향을 받았다. 일반 스킬의 증가량은 5~8%대인데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은 것을 반영한 듯하다.
빙결사의 진각성 패시브는 회전투창과 브로큰 애로우를 강화한다. 회전투창은 투사체가 하나로 합쳐지고, 브로큰 애로우는 마지막 모션에 슈퍼아머 판정이 추가됐다. 충격타의 범위도 넓어졌고, 컨트롤에 따라 더 큰 피해를 줄 수도 있다. 단, 슈퍼아머 자체의 활용도가 낮아지는 최신 레이드 및 던전에서 유용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블러드 메이지는 기본 스킬 12%, 무큐 스킬 10%의 데미지 증가를 받았다. 혈기 시스템도 조정된다. 혈기가 부족한 상태에서는 보유한 혈기 게이지를 우선 소모한 뒤 HP가 감소되도록 바뀐다. 많은 혈기를 필요로 하는 2차 각성기, 진 각성기의 패널티가 줄어든 셈이다.
진각성 패시브 블러드비스는 기본 스킬의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먼저 타격 판정이 좁은 기본기 릴리악의 범위가 넓어졌고, 타격 대상도 1명에서 최대 10명의 적으로 바뀐다. 팽은 혈기 흡수 대상을 우선 공격한다. 유도 성능이 추가된 셈이다. 따라서 중거리에서 릴리악-팽 콤보로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해졌다. 특히 팽은 100제 유니크 창 무기 어나이얼레이터에 특수효과가 반영되는 최중요 스킬이라, 간접적인 상향을 받았다.
스위프트 마스터는 10~16%의 상향을 받았다. 단, 대미지가 낮았던 문제점을 보완하기에는 아쉬운 수치다. 상향 폭이 큰 기술도 쿨타임이 상대적으로 긴 1차 각성 계열이란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버그 수정으로 이동 스킬의 착지지점이 개선돼 컨트롤은 편해질 것으로 보인다.
진각성 패시브 제네시스 벤투스는 스킬 공격력을 올려주고, 소닉 무브와 회오리 바람에 특성을 강화한다. 먼저 소닉무브는 다운 상태일 때 사용해 긴급 회피기처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스킬 사용 시 이동이 많은 특성상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추가로 추정된다.
디멘션 워커는 다른 남성 마법사와 달리 기본 스킬의 상향 폭이 크다. 무큐 스킬이 10~11% 상향된데 반해, 일반 스킬은 평균 12%가 올랐다. 스킬 연계로 대미지를 높이는 시스템, 고정 대미지를 주는 빗자루 캐릭터란 점 때문으로 보인다. 기본 능력치가 높아 대미지만큼은 준수했다는 평가 역시 진각성 효율이 낮게 책정된 이유로 보인다.
진각성 패시브는 스킬 공격력과 함께 차원석 수를 늘려준다. 차원석은 스킬을 강화하는데 필요한 자원이다. 최근 고레벨 던전에서는 입장과 동시에 보스 몬스터와 대치하는 구조가 늘어나, 이에 따른 패널티를 상쇄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경계망상으로 니알리 바로 소환을 할 수 있게 된 것도 초반 딜링 구조 개선의 일환으로 추정된다.
한편 올해 1월 시작된 캐릭터 진각성 업데이트는 결국 해를 넘기게 됐다. 현재 남아있는 캐릭터는 여성 거너, 나이트, 마창사, 총검사다. 이 같은 페이스가 이어질 경우 모든 캐릭터의 진각성이 마무리되는 시점은 내년 3월이다.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